유인태 "국감, 이재명 완승..국민의힘만 우습게 됐다"
'이재명 국감' 완승..보수지 대구 매일신문도 '국민의힘 완패'
"국민의힘은 중구난방식 공격으로 이 후보에게 치명상조차 남기지 못했다"

경기도 국정감사를 별렀던 국민의힘이 탈탈 털리고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완승' 했다는 평가다.

기자회견을 하는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기자회견을 하는 더불어민주당 대통령후보

'대구판 조선일보'라는 극우 성향의 '대구 매일신문'이 18일 "가면 제대로 찢겠다더니…"라는 서두로 이준석 국힘 대표의 말을 서두로 인용하며 사실상 국힘이 기선 제압에 실패하면서 '이재명식 해명'에 국힘이 완패했다고 보도했다.

매일신문은 "막상 뚜껑을 열자 국민의힘 의원들은 결정적인 한 방 없이 단타 공격에 몰두하다 이 후보에게 도리어 되치기를 당하는 모습을 곳곳에서 드러냈다. 이 대표가 공언한 저격수도 찾아볼 수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날 국감의 핵심 쟁점인 대장동 의혹에 대해 국민의힘은 산발적인 공격에 그친 반면, 이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협력해 '국민의힘 게이트'로 역공하는 여유를 보였다"라고 했다.

매체가 결정적인 한 장면으로 꼽은 것이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경기도 '아수라의 제왕' 그분은 누구인가. 그분은 돈을 가진 자 위에 있는 돈을 지배하는 자"라고 포문을 열었을때 이재명 후보는 미리 준비한 '장물을 나눈 자가 도둑, 돈을 받은 자가 범인'이라고 쓰인 피켓을 들어 보이며 제대로 응수한 점을 들었다.

이 후보는 여기에서 "제가 만약 진짜 화천대유주인이고 돈을 가지고 있다면 길 가는 강아지에게 돈을 줄지라도, 유서대필 사건을 조작했던 곽상도 의원 아들 같은 분한테는 절대 한 푼도 줄 수 없다"라는 일격에 전의의 반을 상실한 모습이었다.

매체는 "특유의 '사이다' 직진 본능을 바탕으로 한 해명에 국민의힘 의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라며 "오후에 재개된 국감에서도 국민의힘은 중구난방식 공격으로 이 후보에게 치명상조차 남기지 못했다"라고 일갈했다.

여권에 쓴소리를 마다 않는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도 19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대장동 공방’이 벌어진 경기도 국정감사를 “이재명 대선후보의 완승”이라고 평가했다.

유 전 사무총장은 "이재명 지사가 상당히 믿고 일을 맡겼던 유동규라는 사람이 구속되면서 이 후보가 의혹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됐는데 오히려 어제 국감에서 많이 해명이 됐다"라며 "역시 (이 후보가 국감에) 출석한 건 참 잘했다. 이렇게 보였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정적인 한 방이 없었다. 결정적 한 방이 없는 정도가 아니라 무슨 조폭한테 돈 받았다는 가짜뉴스가 나왔다. 저쪽이 완전히 우습게 돼 버렸다”라고 국힘 의원들의 질의 수준을 평가절하했다.

이 후보가 경기지사직을 사퇴하지 않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것이 오히려 제기된 여러 의혹을 자세히 해명하는 자리가 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조폭 연루설 등을 김용판 국힘 의원이 들고 나오면서 이 후보의 해명이 더 설득력을 가지게 됐다는 얘기다.

유 전 총장은 "그러니까 (대장동 개발 의혹이) 그 사람(유동규)의 일탈이지 이게 이재명 지사하고는 연결이 안 된다는 해명을 하는데 성공했다"라며 "이재명 지사의 완승"이라고 규정했다.

특검과 관련해 유 전 총장은 "바로 특검에 수사를 맡기자는 건 너무 시간이 오래 걸린다"라며 "지금 검찰, 경찰, 공수처가 다 달려들어서 같이 수사를 하고 있으니 이 결과를 지켜보고 난 후에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국민들과 야당이 못 믿겠다고, 특검하자고 하면 (특검을) 거부할 명분이 약하다"라고 말했다.

김용판 '이명박근혜 정부'에서 승승장구

앞서 김용판 의원은 국감에서 이 후보와 조폭의 유착 증거라며 제보자 박철민씨가 쓴 자필 진술서와 돈다발 사진을 공개했었다. 그러나 해당 사진은 박씨가 2018년에 개인 사업 홍보 목적으로 재력을 자랑하기 위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던 사진이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국감 후반에 오히려 여당 의원들에게 역공을 당했다.

전날 국감에 앞서 YTN 라디오에 출연한 이준석 국힘 대표는 "전방위적으로 이재명 후보가 하는 거짓말들이나 또 모순들을 잡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저격수들이 있기 때문에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용태 최고위원은 "이 지사가 쓰고 있는 위선의 가면을 제대로 찢어 왜곡된 실상을 국민께 보고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재명 후보 열린캠프 이경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오늘의 한컷"이라며 김용판 의원과 악수하는 이재명 후보의 사진을 게시하고는 서울경찰청장 출신의 김용판 의원이 왜 출세했는지 과거 전력을 꺼집어냈다.

이 대변인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승승장구한 정치인"이라며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 때 서울경찰청장으로 초동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보은성으로 국회의원 된 자. 김용판 사건은 단순 헤프닝이 아닌 명백한 정치공작이며, 선거공작"이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