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 일 전국 고추주산단지 시장·군수 협의회장 자격으로 농축산부에 건의문 송부 -
- 전국 총 고추 생산물량의 30%가 창고에 ..“고추가격 안정화 위한 대책마련 절실”

지난해 고추 시범사업 평가회에 참석한 가세로 태안군수.(사진=태안군청)
지난해 고추 시범사업 평가회에 참석한 가세로 태안군수(가운데). 사진=태안군청

[태안=뉴스프리존]박상록 기자= 올해 산지 고추가격이 생산비에도 못 미친다는 농민들의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 가세로 충남 태안군수가 고추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을 건의했다.

20일 태안군에 따르면 ‘전국 고추주산단지 시장·군수 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가세로 군수는 19일 영양군·의성군·청송군 등 전국  14개 고추 주산단지 자치단체장의 서명을 받아 농림축산식품부에 ‘고추 정부 수매 실시’를 건의했다.

태안군을 비롯한 전국 14개 고추 주산단지에서는 총 4만 3369 농가가 1만 274ha에서 고추를 재배하고 있으며, 이들 지자체의 올해 고추 생산물량은 2만  8061톤으로 전국 전체 생산물량의 36%를 차지하고 있다.

가 군수는 건의문을 통해 “그동안 자치단체에서는 고추가격 안정화를 위해 대도시 고추 팔아주기 운동과 주말 직거래장터 운영, TV 홈쇼핑 판촉 활동 추진 등을 통해 고추 소비 운동에 총력을 기울여 왔지만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많은 재고량을 소비하는 데 한계가 있음을 실감했다”고 전했다.

또한, “가격 급락으로 인한 농작물 수급 불안이 지속되는 현실에서 국내 주요 양념채소인 고추의 생산기반이 흔들리지 않도록 정부차원의 가격 안정화 대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호소했다.

생산농가의 고령화와 농자재 가격 및 인건비의 상승, 생산비 증가와 농산물 가격 폭락 등으로 농업을 포기하는 농민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힌 가 군수는 고추 재배농민이 최저 생산비 보장을 통해 안정적으로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정부수매를 조속히 추진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가세로 군수는 “고추는 지난해에 비해 생산물량은 증가한 반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소비가 둔화돼 현지 판매 활동이 거의 중단된 상태”라며 “총 생산물량의 30%가량인 8637여 톤의 고추가 농가의 창고에 쌓여 있어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면도 태양초 고추로 유명한 태안군은  4230농가가 705ha의 면적에서 연간 2300여 톤의 고추를 생산해 전국 5번째 규모의 고추 주산단지로 손꼽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