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 정치적 중립 지키기 위한 결연한 의지 촉구

소병철 의원(사진=소병철 의원실)
소병철 의원(사진=소병철 의원실)

[전남=뉴스프리존] 김영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소병철 의원(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갑), 법제사법위원회)이 지난 19일 법사위 군사법원 국정감사에서, 국방부장관과 3군 참모총장 등 군 수뇌부에게 윤석열 후보자의 전두환 옹호 망언에 대해 강력 규탄하고 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한 결연한 의지를 촉구했다.

소병철 의원은 “오늘 윤석열 후보가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ㆍ18을 빼면 정치 잘했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 호남 분들이 꽤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면서 “‘법과 상식이 짓밟힌 것을 바로 잡겠다’는 윤석열 후보가 스스로 법과 상식을 짓밟는 망언을 일삼았다”고 강력 규탄했다.

특히 10월 19일, 이날은 여순사건특별법이 통과돼 열린 첫 여순사건위령제가 개최된 날로 호남 사람들에게는 매우 뜻 깊은 날이었지만 윤석열 후보자의 망언 때문에 호남인들은 참담한 좌절과 분노를 느끼게 됐다.

또 소병철 의원은 윤석열 후보 캠프의 오픈 채팅방에 현역 군인 등 400여 명이 참여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군형법 제94조(정치관여)에 따라 군의 정치적 중립성을 어긴 것은 아닌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관해서도 지적했다.

소 의원은 “오늘이 특별한 날이기도 하지만 윤석열 후보 캠프와 관련해 군의 정치적 중립이 의심 가는 많은 말씀이 (국감장에서) 나오기 때문에 국방부 장관과 각 군 참모총장들이 답변을 해주실 때 군의 정치적 중립이 의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단호하게 그런 오해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해달라”고 강조했다.

소병철 의원은 “군의 정치적 중립 문제는 군사기밀 유출 문제와 겹치는 부분이 있다”며 “군의 정치적인 관련 부분을 철저히 차단해주시길 강력히 촉구한다” 고 밝히면서 군이 스스로 윤 후보 측과의 군사기밀 누설 연루 의혹을 차단하고 군의 명예를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 의원은 “대선 국면으로 가면 이런 비슷한 일이 일어날 수 있고 윤석열 후보 같은 망언이 또 안 나온다고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을 엄중히 인식해 군 내부에서는 전군 지휘관 회의 등을 개최, 군의 정치적 중립에 대한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 소 의원은 “우리 군은 정치적 중립에 대한 국민 신뢰를 얻기 위해 뼈를 깎는 각오를 해왔고 가슴 아픈 일도 있었다. 군 스스로가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으면 또다시 군은 힘든 상황이 올 수 있다. 군 수뇌부가 스스로 군의 정치적인 관련 부분을 철저히 차단해 군을 지켜야 한다.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면 결국 범죄행위로 연결된다. 국방부 장관의 명령이나 각 군 참모총장의 명령을 통해 군의 정치적 중립에 어긋나는 데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박재민 국방부 차관은 “(정치적 중립성에 대해서) 그렇게 강조를 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