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전문가 및 시의원 등 32명으로 구성...25일 출범식
1차 전체회의 열고 ‘마산국화축제’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원 계획’ 논의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창원시가 25일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방침에 따라 전국 지방자치단체로는 처음으로 일상회복을 위한 전문기구를 출범시켰다.

시는 25일 시민홀에서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를 출범하고 제1차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앞서 지난 13일 정부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사회·경제 전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출범해 단계적 일상회복을 준비함에 따라 창원시도 지역 여건을 고려한 일상회복 추진이 필요하다는 인식에 따라 자체적인 추진기구 구성을 준비해 왔다.

25일 출범한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 창원시
25일 출범한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 ⓒ창원시

창원 시민들의 조속한 일상회복을 위해 출범된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는 허성무 창원시장을 위원장으로, 방역·안전, 경제·산업, 문화·복지, 교육·청년 4개의 분과위원회와 이를 지원하는 총괄지원단 및 코로나19 대응기구 등 32명의 인원으로 구성됐다.

각 분과위원회는 분야별 유관기관과 전문가 등 민간위원, 시의원, 공무원을 포함한 7~8명으로 구성됐으며, 분과별 위원장은 11월 분과회의를 거쳐 선정될 예정이다.

‘창원시 일상회복 추진위원회’는 월 1회 전체 회의를 개최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대규모 행사 등의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하고, 분과위원회별 논의 결과를 총괄 검토해 위드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시책 추진의 방향 설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각 분과위원회에서는 월 2회 회의 개최를 원칙으로 하고 코로나 시기의 경험과 반성을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창원시가 나아갈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주요 논의 안건은 ▲방역·안전 분과위원회의 경우 향후 감염병 사태에 대비한 방역·의료 체계 개선 ▲경제·산업 분과위원회는 지역사회 일상회복 생태계 조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문화·복지 분과위원회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 축제·행사의 운영 방향설정 ▲교육·청년 분과위원회는 MZ세대의 경제, 사회, 문화 등 전반적인 지원 방안 등을 다루게 된다.

허성무 일상회복 추진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창원시 일상회복추진위원회는 새로운 일상회복과 동시에 앞으로 나아갈 길을 함께 찾고자 하는 중요한 임무를 갖고 있다며 위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활동을 강조했다.

위원 위촉장 수여 후 진행된 전체회의에서는 ▲제21회 마산국화축제 ▲창원형 재난지원금 계획의 두 가지 안건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첫 번째 안건인 ‘제21회 마산국화축제’에서는 축제의 운영 방향과 방역 계획에 대해 의견을 심도 있게 나눴다. 올해 마산국화축제는 27일부터 11월 7일까지 12일 간 진행되며 전면 도보 관람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이달 초에 끝난 ‘함양 산삼항노화 엑스포’와 현재 개최 중인 ‘고성 공룡 엑스포’와 동일하게 ‘전시회·박람회 방역수칙’을 적용하여 철저한 방역 아래 코로나로 지친 시민 등 관람객들이 여유롭게 산책하며 국화의 향연을 만끽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창원형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위원회는 ‘위드코로나’를 맞아 정부 지원 및 손실보상금 사각지대와 피해가 큰 업종을 추가 발굴해 지원금을 합리적으로 지급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허성무 위원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들에게 하루빨리 소중한 일상을 되돌려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각계각층의 진솔한 목소리를 경청해 방역과 일상이 조화를 이루는 방향으로 일상회복 방안을 차근차근 찾아나가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