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 30주년 특별교육과정 ‘이제, 다시, 주민자치’

안산시청 전경 (사진=안산시)
안산시청 전경 (사진=안산시)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 경기 안산시는 지방자치 부활 30주년을 맞아 온라인으로 5주간 운영되는 ‘2021년 가을학기 자치분권대학 안산 캠퍼스’를 개설하고 11월 12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안산 자치분권대학은 자치분권 인적자원 개발과 실현을 위해 자치분권지방정부협의회가 주도하는 자치분권교육 통합기구로, 전국 지방정부에서 자치분권대학 캠퍼스를 운영 중에 있으며 안산캠퍼스는 민선7기 처음 개설돼 올해 3년째 맞는다.

지난 봄학기에 이어 이번에 마련된 교육과정은 ‘주민자치의 이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자치분권의 핵심인 주민자치의 본질과 역사,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새로운 자치분권시대 주민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의는 오는 11월18일부터 12월21일까지 한 주에 3강씩 총 18강, 강의당 20분 내외로 구성되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수강생은 별도 프로그램 설치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자치분권대학에서 개별 발송되는 강의 링크(유튜브)를 통해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학기가 끝나고 일정조건을 충족한 수강생에게는 수료증이 발부되며, 학업우수자를 선발해 우수상 시상도 이뤄진다.

자치분권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안산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관련 게시물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이메일로 보내거나 안산시청 기획예산과에 방문신청하면 된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살맛나는 지방자치, 안산시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가는 주인공은 주민 여러분"이라 "지방자치 발전을 위해 많은 시민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