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호 사업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안산 수소충전소 준공식 모습 (사진=안산시)
안산 수소충전소 준공식 모습 (사진=안산시)

[경기=뉴스프리존] 김현무 기자= 경기 안산시가 26일 시청에서 윤화섭 시장과 추형욱 SK㈜ 수소사업추진단장(SK E&S 대표이사), 하형은 SK㈜ 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청정수소 기반의 ‘친환경 수소특별시 안산’ 구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보다 부피가 무려 800배나 작아 보관 안전성과 경제 효율성이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높다. 시는 SK와 함께 1호 사업으로 국내 최초 액화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액화수소 생태계 조성과 함께 청정수소 선도도시로 거듭난다는 구상이다.

수소생산부터 이송, 활용까지 수소 생태계를 구축하는 ‘수소시범도시’ 사업을 추진 중인 시는 이번 협약으로 청정수소 인프라 구축에 탄력을 더하게 됐다.

협약에 따라 안산시는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한 부지 확보 및 제공 ▲수소 모빌리티 전환 및 수소연료전지 도입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올해 수소사업에 총 18조5천억 원 투자계획을 밝히는 등 액화수소 및 수소 모빌리티 분야 대표주자로 꼽히는 SK㈜는 ▲액화수소충전소 구축 ▲수소 모빌리티 전환 및 수소연료전지 도입 협력 ▲청정수소 공급 및 관련 R&D 추진 등을 펼친다.

청정수소는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그린수소’와 이산화탄소를 제거해 생산하는 ‘블루수소’를 의미한다. 이 때문에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이다.

SK는 당장 다음달 내로 110억 원 예산이 투입되는 액화수소충전소 구축을 위한 실시협약을 체결, 시와 함께 1호 사업을 추진한다. 액화수소 충전소는 안산 스마트허브 내 경원여객 차고지에 1천646㎡ 규모로 2023년 조성되며, 시간당 200㎏ 충전능력을 갖춘다.

특히 2030년까지 모든 시내버스가 수소·전기 등 친환경 버스로 교체되는 상황에서 늘어나게 될 수소 수요량을 사전에 대비하며 수소 모빌리티 전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은 수소시범도시 사업 이후를 준비하는 안산시에는 또 다른 전환점이 될 것이다”라며 “액화수소 생태계 조기 구축을 통해 안산시가 대한민국 수소경제를 선도하는 친환경 수소특별시로 도약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