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충남도청 기자회견…4대 먹거리 현안 해결도 주장

충남먹거리연대가 4대 먹거리 현안의 조속한 해결과 20대 대선에 먹거리 공약 채택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충남먹거리연대가 4대 먹거리 현안의 조속한 해결과 20대 대선에 먹거리 공약 채택을 촉구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먹거리연대(이하 연대)가 4대 먹거리 현안의 조속한 해결과 20대 대선에 먹거리 공약 채택을 촉구하고 나섰다.

연대는 26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부터 사람 사는 일 중 가장 중요한 일이 먹는 일이라 했다. 국민들의 먹거리 고민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선진국이 되는 길은 요원하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연대에 따르면 4대 먹거리 현안은 ▲임산부 친환경농산물지원 ▲취약계층 농식품바우처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지원 사업 ▲군대급식이다.

연대는 “뱃속에 아이를 품고 있는 임산부에서 건강한 먹거리인 친환경농산물을 지원하는 게 재정적으로 아까운 것이냐”라며 “국방을 책임지고 있는 60만 군인의 급식이 수십년 동안 제대로 된 시스템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더 늦기 전에 국민 모두에게 이로움을 주는 4대 먹거리 현안을 조속히 해결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연대는 “20대 대선을 앞두고 대선후보 경선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데 먹거리 정책을 가지고 진정성 있게 토론하는 모습은 보이지 않는다”며 20대 대선 9대 먹거리 공약을 제안했다.

전국먹거리연대가 수립한 9대 먹거리 공약은 ‘먹거리로 행복한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하며 3대 전략 및 9대 실천과제로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먹거리 기본권 보장(먹거리 자급력 확보, 생애주기별 맞춤형 건강밥상 보장, 먹거리 돌봄체계 마련)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 구축(친환경·로컬푸드 공공급식 확대, 지역기반 농식품 가공 확대와 GMO 완전표시제 도입, 다양한 먹거리 교육 제도화) ▲정책 추진체계(먹거리기본법 제정, 정부 먹거리정책 전담직제 신설과 부처별·시도별 먹거리정책 책임관 지정, 먹거리정책 시민참여 상설기구 설치운영) 등으로 이뤄졌다.

연대는 “모두 먹거리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는 국민의 뜻을 반영한 것이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하루 속히 20대 대선 공약으로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