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 알림시스템으로 신속한 대처 가능...차량침수 피해 예방

김해시 둔치주차장침수알림시스템 개념도김해시
김해시 둔치주차장침수알림시스템 개념도 ⓒ김해시

[김해=뉴스프리존]우성자 기자=경남 김해시는 하천 범람으로 인한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 재해예방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7억8000만 원(국비 50%, 지방비 50%)을 투자해 상동면 달무리 수변공원 등 6개 낙동강 둔치주차장에 침수 알림시스템을 구축한다.

현재 실시설계 중이며 내년 2022년 우수기 전인 5월까지 조성을 완료한다.

시는 앞서 지난 2020년에 대동생태공원 둔치주차장에 침수알림시스템을 설치해 시범 운영했다.

둔치주차장 침수알림시스템은 차량이 둔치주차장으로 진입하면 차량번호를 인식하고 집중호우로 하천 수위가 상승하면 수집된 차량번호를 활용해 차주 연락처로 위험 상황을 알리는 시스템이다.

이처럼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지면서 차량 침수 피해 예방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침수알림시스템 설치 전에는 인력이 현장에 나가 진출입로를 통제하고 주차된 차량의 연락처를 일일이 조회한 뒤 연락을 취해야 했다.

박창근 하천과장은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에 이어 둔치주차장 침수알림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해 안전한 하천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에 앞서 국비 22억 원을 들여 국가하천(낙동강, 화포천) 수위를 파악해 수문을 원격으로 개폐할 수 있는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9월 준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