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용역 분석 결과 가맹점 평균 10.6% 매출 상승, 1.5 명 이용객 증가 -
- 서산시, 내년 1천억 원 규모 발행, 용역결과 토대 활성화 방안 마련 최선 -

지난달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온통서산사랑상품권 지역경제 효과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사진=서산시청)
지난달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온통서산사랑상품권 지역경제 효과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모습.(사진=서산시청)

[서산=뉴스프리존]박상록 기자= 충남 서산시 지역화폐인 '온통서산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4천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지난달 2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온통서산사랑상품권 지역경제 효과분석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이같이 분석했다고 1일 밝혔다.

세부적으로는 가맹점당 평균 10.6%의 매출과 1.5 명의 이용객 증가, 생산유발 3306억 원 , 부가가치 유발 1202억 원, 취업유발 1486.3 명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입증했다.

이용자와 가맹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상품권 발행 및 운영에 대한 필요성은 공감하지만, 상품권 사용 및 운영, 대규모 점포 사용 제한에 대한 입장은 다소 갈렸다.

특히, 농협하나로마트 등 대규모점포로의 이용 쏠림현상은 상품권 본래의 취지를 벗어난다는 의견과 시민 편의 차원의 목소리가 대립했다.

용역은 충남지방행정발전연구원이 가맹점  413개소, 서산시민 1153 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와 타지자체 사례 분석, 경제효과 분석 및 정책 제언 등의 내용을 담았다.

시는 연구용역을 토대로  2022년  1천억 원 발행 규모를 유지하고 국비 지원 축소로 인해 할인율은 상시할인율  6%, 명절 등 특별판매 기간에는 10%를 유지할 계획이다.

또, 소상공인 보호와 시민 편의 증진 등의 의견을 화합하고 지역상품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지역상품권을 통해 시민과 소상공인의 편익 증진 시 경제 활성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고 코로나19 극복에 한발 더 다가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2019년 상품권 발행을 시작해 현재까지 누적 1770억 원의 상품권을 발행했으며, 5500여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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