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로 인한 저수지 제방 붕괴‘ 상황 대응 토론훈련

2021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사천시
2021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사천시

[사천=뉴스프리존]허정태 기자=사천시가 5일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재난대처능력 향상과 재난대비 역량강화를 위한 ‘2021년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현장훈련은 생략하고, 재난대응 현장조치 행동 매뉴얼을 기반으로 한 토론훈련 형태로 실시했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대규모 재난 시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안전대책본부 협업부서와 유관기관과의 재난대응 협력체계 구축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범정부 차원의 재난대비훈련이다.

이번 훈련에는 사천시 외 사천경찰서, 사천소방서, 한국농어촌공사 사천지사 3개의 유관기관, 25명이 참여해 기관별 임무와 역할 등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실시했다.

실제로 ‘태풍 상륙에 따른 집중호우로 인해 저수지 제방이 붕괴되는 재난상황’을 설정한 후 신속한 상황 전파 및 초기대응 상황보고, 실무반 및 유관기관별 재난대응 추진 및 문제점 논의, 토론훈련 자체 평가 등을 실시했다.

송도근 사천시장은 “안전한국훈련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중요한   훈련인 만큼 한치의 소홀함도 있어서는 안된다”며 “실제 상황에서 발생 가능한 현실적인 문제에 집중하면서 매뉴얼의 미비점을 도출‧보완하는 기회로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