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EE와 'AI 보안 국제 프로토콜 위원회 부산본부' 협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청 전경 ⓒ부산시

[부산=뉴스프리존]최슬기 기자=부산시는 8일 IEEE ‘AI 보안 국제 프로토콜 위원회’와 ‘AI 보안 국제 프로토콜 위원회 부산본부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올해 2월 ‘AI 보안 국제 프로토콜 위원회’ 설립 당시 투피 살리바(Toufi Saliba) 위원장이 한국에 본부를 설립하겠다는 의사를 표시, 지난 8월부터 부산시와의 본격적인 협의를 거쳐 이번 협약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은 부산본부 설립으로 인공지능 분야 전문가와 기업 등의 교류를 활성화하고, 관련 표준화 등에 대한 국제협력을 다지는 데 의의가 있다.

세부적인 협약 내용은 ▲부산본부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 ▲AI KOREA 등 부산시에서 개최하는 인공지능 관련 행사에 IEEE 및 관련 해외기업 등의 참여에 관한 사항 ▲부산시 인공지능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 및 국제협력․교류 등에 관한 사항 ▲인공지능 관련 연구소․대학․기업 간 협업 등에 관한 사항 등을 담고 있다.

시와 IEEE ‘AI 보안 국제 프로토콜 위원회’는 부산본부 설립 준비위원회를 먼저 구성해 시 주관 인공지능 행사에 참여하고 관련 국내 스타트업 지원 및 인공지능 관련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등 점진적으로 본부 설립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IEEE는 1963년 미국에서 설립된 전기․전자 분야 국제표준화를 선도하는 단체로, 전 세계 175개국의 전기․전자 분야 전문가 50만여명으로 구성돼 전기․전자분야 주요 표준 및 연구정책을 발표하는 등 관련 분야의 실질적인 국제표준화 기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박형준 시장은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고 관련 기업 유치 및 지역 첨단산업 분야 인재양성을 통해 지역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