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연합뉴스

[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내외신 출입기자들을 대상으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발표한다. 이어 60분간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자유로운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신년사 발표와 기자회견은 TV로 전국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이 TV로 생중계되는 공식 기자회견을 하는 것은 지난해 8월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 이어 두 번째다. 역대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 기자회견 당시 질문자와 질문내용을 미리 공유했던 형식과는 180도 달라진 것이다.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은 자유로운 기자회견이 문재인정부 청와대의 트레이트 마크로 자리매김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회견 초반 20분간에 걸쳐 신년사 발표를 통해 새해 국정운영 구상을 개괄적으로 설명한 뒤 1시간에 걸쳐 기자회견은 크게 △경제 △정치·외교·안보 △평창 동계올림픽을 포함한 사회·문화·기타 분야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정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으로부터 현안에 대한 대답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자들의 치열한 질문공세도 예상된다.

회견은 사전에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고 미국 백악관 식으로 대통령이 직접 질문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회분야에서는 노사정 대화 복원, 검찰·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편 문제 등에 대한 질문도 오갈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세월호 참사와 제천 화재참사의 교훈을 찾기 위해 ‘안전한 대한민국 만들기’에 대한 구상도 언급될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회견에서 남북 첫 고위급 회담에 따른 남북관계 개선과 북한 비핵화 방안, 한반도 평화정착 구상, 북한의 참가를 통한 평창동계올림픽의 평화적 개최, 한·일 '위안부 합의' 후속조치, 개헌, 적폐청산 등 정치·외교·안보 현안과 국민소득 3만 달러 달성과 삶의 질 높이기, 일자리 창출, 격차해소 등 경제현안에 대한 구상을 상세히 밝힐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