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유일 학교ㆍ교육청ㆍ전문가로 컨설팅단 구성

[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교육시설안전인증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국제고 등 5교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시설안전인증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교육시설안전인증 사업은 2020년 12월 시행된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내ㆍ외부의 학생 안전 위해 요소를 사전에 점검ㆍ개선하기 위해 신설된 제도다.

학교 전기시설(비상발전기) 작동상태 점검중인 대구시교육청 관계자
학교 전기시설(비상발전기) 작동상태 점검중인 대구시교육청 관계자

이번 시범사업은 내진보강 및 석면제거 사업 등이 완료되어 안전이 확보된 학교인 국제고 등 5교(국제고, 팔공초ㆍ중, 연경초, 한실초, 포산초)를 대상으로 우선적 실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해 2025년까지 6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대구시교육청 산하 유ㆍ초ㆍ중ㆍ고 707교와 20개 기관의 교육시설안전인증 연차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인증 방법은 교육부 운영기준에 따라 ▲시설안전 ▲실내환경안전 ▲외부환경안전 등 3개 분야 50개 항목에 대해 학교에서 인증서류를 작성해 신청하면 교육부 지정 인증기관의 서류 및 현장심사 후 인증 여부가 결정된다. 인증결과 최우수 등급으로 결정되면 10년, 우수 등급은 5년마다 재인증을 받아야한다.

교육시설안전인증 사업이 완료된 학교는 안전 성능이 확인돼 학생과 교사들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을 할 수 있다.

특히 대구시교육청은 타시도와는 달리 사업 시행 초기의 혼선을 줄이고 학교현장의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전국에서 유일하게 학교ㆍ교육청ㆍ전문가로 컨설팅단을 구성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강은희 교육감은 “2025년까지 총 60억원 예산을 투입해 학생들이 안전하게 생활하고 학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