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소수 수급 동향 면밀히 주시하면서 다각적인 방안 강구

[대구=뉴스프리존]박용 기자=대구시는 9일 오후 시청별관 3층 회의실에서 홍성주 녹색환경국장 주재로 ‘요소수 부족 문제’ 대응을 위한 ‘구·군 자원순환과장 긴급 대책 회의’를 열어 요소수가 필요 없는 CNG차량 순환 운행, 운행시간 및 수거일 조정 등 긴급대책을 논의하는 한편, 부족한 요소수 물량 확보에 전력을 다하도록 당부했다.

대구시청 별관전경
대구시청 별관전경

최근 전국적으로 경유 엔진 차량 운행에 필요한 요소수 부족 상황이 확대되면서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폐기물 수거 차량 운행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대구시가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8개 구·군이 일반생활 폐기물, 음식물류 폐기물, 재활용·대형폐기물 수집운반 등을 위해 총 764대의 청소차량이 운행 중이며, 이 중 2015년 이후 구입한 청소차량과 2019년 이후 구입한 소형화물 차량 396대가 ‘유로6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가 적용돼 요소수가 없으면 차량 운행이 불가한 차량으로, 현재 구·군별로 2주에서 5개월 분량의 요소수만 확보된 상태다.

이에 따라 대구시와 8개 구·군은 이날 회의에서 요소수시스템(SCR)이 부착되지 않은 차량 및 CNG 천연가스차량 등 총 368대를 순환 운행해 보유한 요소수를 최대한 비축토록했다. 또,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를 대비해 수거차량 운행시간을 조정하고 폐기물 수거일을 격일제로 운영하는 등 비상대책을 마련할 것과 해외직구 등 부족물량 확보에도 최대한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홍성주 대구시 녹색환경국장은 “구·군이 요소수 확보에 최대한 노력하고 정부에 요소수 물량 조기 배정을 요청하는 한편, 요소수 수급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시민생활과 직결되는 폐기물처리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