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아닌 대선인데, 지역활동이나 의정보고서만 올려", 추미애 캠프 사례 돌아봐야 하는 이유

[뉴스프리존]고승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달 들어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선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렸으나, 선대위의 특색도 찾아 볼 수 없고 하는 역할마저 지금껏 매우 미진하기 짝이 없다는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진다. 이재명 대선후보 외에 직책을 맡은 이들이 대체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는지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박진영 전 민주당 부대변인(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는 8일 유튜브 시사방송 '새가 날아든다(새날)'에 출연해 "민주당 선대위가 조금 시간이 걸리면서 176명의 살찐 공룡이 밟아놓은 늪에 빠질 수 있다"며 "아무 것도 제대로 되지 않는, 무색무취의 숫자만 모은 선대위로 흘러갈 가능성에 경고하고 싶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이달 들어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선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렸으나, 선대위의 특색도 찾아볼 수 없고 하는 역할마저 지금껏 매우 미진하기 짝이 없다는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진다. 이재명 대선후보 외에 직책을 맡은 이들이 대체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는지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이달 들어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규모 대선 선거대책위원회를 꾸렸으나, 선대위의 특색도 찾아볼 수 없고 하는 역할마저 지금껏 매우 미진하기 짝이 없다는 질타의 목소리가 이어진다. 이재명 대선후보 외에 직책을 맡은 이들이 대체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는지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사진=연합뉴스

박진영 전 부대변인은 "저는 민주당에게 '곽상도 의원과 박영수 특검을 구속수사하라'는 플랜카드를 전국적으로 걸고 검찰에 항의방문도 하자는 얘기를 방송이나 유튜브 나와서 많이 했는데, 민주당 내 법조인 출신 의원들이 '민주당 정부 검찰인데 여당이 항의하는 건 맞지 않다'는 그런 안일한 얘기를 했다고 주위를 통해 들었다"고 언급했다.

박 전 부대변인은 민주당 의원들을 향해 "참 심각하다고 느껴진다"며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선거 대의구조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에선 대통령 선거하면 국회의원 중심으로 선거 캠프 짜지 않는다. 발룬티어(자원봉사자) 조직으로서 지지자 중심으로 캠프를 짠다"고 설명했다.

박 전 부대변인은 그 이유에 대해 "국회라고 하는 입법부는 견제를 하는 감시기관이고, 대통령은 행정기관으로서 미래 지향적인 집행을 우선 내세우는 곳이기 때문"이라며 "캠프에선 근본적 성찰을 해봐야 하고 위기의식 가져야 한다. 숫자 많다고 이기는 거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재명 후보 '열린캠프' 대변인을 맡았던 현근택 변호사도 "의원들이나 선거캠프에서 역할 맡고 있는 분들, 당에서 중책 맡고 있는 분들이 어떤 글 페이스북에 올리는지 안 볼래야 안 볼 수가 없는데, 지금 보면 굉장히 쟁점이 많이 붙고 있으니 받아쳐야 할 상황인데도 대부분 지역활동이나 자기 의정보고서나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근택 변호사는 "지금 이럴 때가 아니잖나. 지금 윤석열 뿐만 아니라 치열하게 붙고 있는 쟁점에 대해 붙어줘야 하는데 제가 보기엔 아무도 안하고 있고, 이재명 후보 혼자 하고 있다"며 "경선 초기에도 그렇고 선대위 꾸려지고 나서도 계속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현근택 변호사는 "지금 이럴 때가 아니잖나. 지금 윤석열뿐만 아니라 치열하게 붙고 있는 쟁점에 대해 붙여줘야 하는데 제가 보기엔 아무도 안 하고 있고 이재명 후보 혼자 하고 있다"며 "경선 초기에도 그렇고 선대위 꾸려지고 나서도 계속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이재명 후보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근택 변호사는 "지금 이럴 때가 아니잖나. 지금 윤석열뿐만 아니라 치열하게 붙고 있는 쟁점에 대해 붙어줘야 하는데 제가 보기엔 아무도 안하고 있고 이재명 후보 혼자 하고 있다"며 "경선 초기에도 그렇고 선대위 꾸려지고 나서도 계속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민주당 의원총회에 참석한 이재명 후보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현근택 변호사는 "지금 총선하는 때가 아니다. 대선에서 지면 전부 다 끝나는 거다. 지방선거도 총선도 다 끝나는 건데 의정보고 한다고 민주당 지지해주고 그런 거 아니잖나"라며 "선대위에서 직책을 맡고 있는 분들은 절대 그러면 안 된다. 그거 보면 정말 걱정된다"고 우려했다.

앞서 민주당 대선 선대위는 현 당대표인 송영길 상임 선대위원장과 12명의 공동 선대위원장 체제로 출범했다. 선대위원장에 경선후보였던 의원들, 각 경선 캠프의 선대위원장들, 또 몇몇 중진 의원들까지 모두 공동선대위원장 직함을 줬다. 

이른바 '융합형' 대규모 선대위를 꾸리고 소속 의원 전원이 참여했다는 것인데, 선대위 핵심직에 이름을 올린 의원들이나 다른 의원들 모두 무슨 역할을 하고 있는지 찾아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는 정말 구성원들이 정권을 재창출할 절실한 의지가 있는지 매우 의심스럽다는 셈이다.

민주당 대선경선 당시 단 한 명의 현역의원이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지지자들과 함께 유쾌한 선거전을 벌여 주목받았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캠프 명예선대위원장 겸 사회대전환위원장)의 사례를 돌아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추미애 전 장관 캠프는 현역 의원 참여 없이 지지자들의 '자원봉사'로만 이루어졌음에도 활기가 넘쳤다. 지지자들은 '마켓추'라는 플랫폼을 통해 '미애로합의봐' '추플렉스' 등과 같은 참신하고도 유쾌한 패러디 홍보물들을 쏟아내며 선거운동을 전개해왔다. 사진=마켓추 홈페이지
추미애 전 장관 캠프는 현역 의원 참여 없이 지지자들의 '자원봉사'로만 이루어졌음에도 활기가 넘쳤다. 지지자들은 '마켓추'라는 플랫폼을 통해 '미애로합의봐' '추플렉스' 등과 같은 참신하고도 유쾌한 패러디 홍보물들을 쏟아내며 선거운동을 전개해왔다. 사진=마켓추 홈페이지

당시 추미애 전 장관 캠프는 지지자들의 '자원봉사'로만 이루어졌음에도 활기가 넘쳤다. 지지자들은 '마켓추'라는 플랫폼을 통해 '미애로합의봐' '추플렉스' 등과 같은 참신하고도 유쾌한 패러디 홍보물들을 쏟아내며 선거운동을 전개해왔다. 

즉 캠프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효능감 있는 역할을 하려면 진짜 활기하게 일할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지, 캠프 직책에 이름만 올려놓고 잿밥에만 관심 있는 의원들은 있으나마나라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4월 서울시장 재보궐선거 때도 박영선 후보 캠프에는 서울을 지역구로 둔 의원 41명이 전원 참여하는 '대선급' 캠프를 꾸렸으나 결과는 매우 처참했던 사례가 있다. 캠프에 현역 의원 숫자 많거나 조직만 크다고 이기는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