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청와대 제공

[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역사적인 현 정부의 첫 남북회담에 이어,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기자회견에 나섰다. 집권 2년 차 국정구상을 공개적으로 알릴 예정인데,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발표한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쓴 단어는 국민과 정부, 삶, 평화였다. 대통령의 공식 발언문에 자주 보이는 ‘국민’(64번)과 ‘정부’(27번)를 제외하면, 삶(21번)과 평화(16번)를 두드러지게 언급했다.

남북회담에 위안부 합의 후속 조치까지 외교-안보 분야에 관심이 쏠리고, 문 대통령은 “새해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며 국민께서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의미에서 신년사의 제목도 ‘내 삶이 나아지는 나라’로 명명했다.

우선 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할 신년사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문 대통령의 신년사엔 새해 국정운영 구상이 총체적으로 녹아있는 만큼 집권 2년차의 국정운영 방향을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촛불광장에서 군중이 아닌 한 사람 한 사람의 평범한 국민을 보았다"면서 "어머니에서 아들로, 아버지에서 딸로 이어지는 역사가 그 어떤 거대한 역사의 흐름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국정농단을 저지른 정권을 심판하고 새 정부를 들어서게 한 평범한 국민의 힘을 강조한 대목으로 풀이된다. 국민의 삶과 연관된 단어로는 일자리, 지원, 혁신, 경제, 안전, 금융, 노동 등을 자주 언급했다. 그중에서도 문 대통령은 ‘일자리’(14번)란 단어를 평화 다음으로 많이 썼다.

‘사람 중심 경제’란 국정 철학을 실현하고자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개개인 삶의 기반인 일자리 문제부터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피력한 것이다. 특히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문제를 국가적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지난 한해 '적폐청산'에 초점을 두고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었던 문 대통령은 새해에는 정권 창출의 일등 공신이라 할 수 있는 국민을 위한 삶의 질 개선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이 신년사 초반 대목에서 "새해에 정부와 저의 목표는 국민의 평범한 일상을 지키고 더 나아지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 것도 이런 의지를 뒷받침하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국가적 역할도 강조했다. ‘국가’란 단어는 신년사에서 11번 등장한다. 문 대통령은 먼저 ‘촛불혁명’을 언급하고서 “국민들께서 자신의 소중한 일상을 국가에 내주었다”며 “이제 국가는 국민들에게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지난해 국정운영을 관통한 ‘적폐청산’은 생활 속 적폐, 금융 적폐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두 차례만 등장하는 등 언급 횟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 그만큼 새해에는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란는 해석이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