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유통업계 SPC 가장 적극적 … 하나·농협은행 수험생 이벤트 … KT·LGU+ 수험생 혜택 제공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대학수학능력평가(11월 18일) 시험일을 맞아 기업체들이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코로나19 특수로 인해 예전에 비해서는 다소 움츠러든 분위기지만, 거꾸로 예전에 비해 더 고생한 수험생을 응원한다는 의미를 내세워 더 적극적으로 나서는 곳도 있다.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곳은 식품 유통업계다. 파리바게뜨는 수능을 앞둔 15일,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김주승 쇼호스트와 오한샘 쇼호스트와 함께 수능 제품들을 소개, 판매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합격 기원을 상징하는 왕관 모양으로 구워낸 '합격 왕관 구겔호프', 찹쌀떡 3종과 초코∙아몬드 휘낭시에를 2개씩 담은 '반드시 해낸다', 초코 찰떡 8개와 홍차 마들렌 5개를 담은 '정답만 보여', 찹쌀떡 3종에 휘낭시에 4개, 향긋한 홍차 마들렌 4개를 담은 '넌 할 수 있어' 등을 소개했다.

SPC 라그릴리아는 수험표를 제시한 고객에게 무료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미지는 라그릴리아 수험생 이벤트 관련. (자료=SPC그룹)
SPC 라그릴리아는 수험표를 제시한 고객에게 무료 제공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미지는 라그릴리아 수험생 이벤트 관련. (자료=SPC그룹)

SPC그룹이 운영하는 캐주얼 레스토랑 라그릴리아와 커피전문점 파스쿠찌는 수험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라그릴리아는 18일부터 28일까지 수능 수험표를 제시한 고객을 대상으로 로얄 까르보나라와 크림 볼로네제 파스타 중 1종을 무료로 증정한다. 파스쿠찌는 18일부터 21일까지 수험표와 해피앱을 통해 받은 쿠폰을 제시한 고객을 대상으로 커피와 제조음료에 대해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일동후디스는 '초유의 힘' 댓글 이벤트를 15일까지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했다. 또 웅진식품의 아침햇살은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24일까지 진행한다. 추첨을 통해 총 10명에게 아침햇살 340㎖ 1박스(24입)를 증정한다.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17일 오후 7시 30분 카카오쇼핑라이브에서 수험생을 위한 수능 응원 세트를 포함한 굽네 세트 메뉴 4종을 할인 판매했다. 또 수험생에게 선물하기 좋은 메뉴로 굽네 치PD세트를 판매하고, 굽네 고추바사삭+굽네 에그미니 타르트+콜라 세트 등을 할인판매한다.

오비맥주는 수험생 응원 이벤트는 아니지만 수능 관련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류 판매처를 대상으로 구매자의 신분증 확인을 독려해 청소년의 주류 구매를 사전에 방지하는 '귀하 신분' 캠페인이다. 오비맥주 영업 직원들은 주류 판매 시 판매처와 구매자의 협조를 위해 고깃집, 일반식당 등 강남구 삼성동 인근의 주류 판매업소를 방문해 '귀하 신분' 포스터, 테이블 안내문, 앞치마, 마스크, 아크릴 키링 등을 배부한다. 미성년자 출입 제한이 없고 주류를 식사와 곁들일 수 있는 일반음식점 100군데에 우선 배포하고, 향후 폭넓은 지역으로 캠페인을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오비맥주는 수능 후 청소년 음주 등 일탈 행위를 예방하고자 2009년부터 매년 수능 시즌에 청소년 음주 예방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하나은행은 '수능 끝나고 뭐할까?'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료=하나은행)
하나은행은 '수능 끝나고 뭐할까?'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료=하나은행)

금융권도 적극적인 마케팅에 나선다. 하나은행은 '수능 끝나고 뭐할까?' 이벤트를 30일까지 진행한다. 수험생을 포함한 19세~22세(2000~2003년 출생자)를 대상으로 적금 가입 시 CU스타벅스 교환권, 주택청약저축 가입 시 BBQ 치킨 1마리를 제공한다. 또 수험생이 '하고 싶은 일'을 테마로 추첨을 통해 ▲'여행 보내줄게' 상품권(5명) ▲'운전면허 따게 해줄게' 하나머니(10명) ▲'스타일 변신 해줄게' 상품권(10명) 등을 추가 경품을 제공한다.

NH농협은행은 오는 22, 24, 25일, 서울 중구에 소재한 청소년 금융교육센터에서 수능시험을 마친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금융특강을 실시한다. '신용은 나의 얼굴! 슬기로운 신용관리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며, 고3 수험생들이 사회에 진출하기 전 반드시 알아야 할 신용과 부채의 개념, 신용카드 사용법 및 신용점수제 등 기본적인 금융상식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금융특강은 NH농협은행 청소년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고 있다.

이통사들 중에서는 KT, LG유플러스가 마케팅에 나섰다. KT는 'Y 수능 페스타' 프로모션을 18일부터 30일까지 진행한다. 이 프로모션은 수능을 마친 수험생(2000~2004년생) 3명이 모여 Y박스 앱 안에 있는 'Y프렌즈' 기능으로 방(프렌즈 혜택 박스)을 완성하면 전원에게 유명 브랜드의 쿠폰을 주는 프로모션이다. 이 프로모션은 선착순(경품 신청 완료 기준)으로 진행되며 총 6063명에게 혜택이 제공된다. 협찬 브랜드는 KT를 비롯해 ▲에뛰드 ▲브랜디 ▲하이버 ▲AWA전시회(그라운드시소) ▲할리스커피 ▲지니뮤직 ▲블라이스 ▲케이툰 ▲밀리의 서재 ▲게임박스 총 11개사다. KT의 10기가바이트(GB) 데이터 이용권을 비롯해 아모레퍼시픽 에뛰드 온라인몰 전품목 1+1쿠폰, 패션쇼핑앱 브랜디, 하이버의 쇼핑 할인쿠폰, 할리스커피 아메리카노 1잔 쿠폰이 제공된다. 이밖에 AWA전시회 사진전 1인 2매권과 지니뮤직, 블라이스 웹소설, 케이툰 웹툰, 밀리의서재 구독, 게임박스 이용권도 준비했다.

KT는 'Y 수능 페스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자료=KT)
KT는 'Y 수능 페스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자료=KT)

LG유플러스는 18일부터 30일까지 수험생 고객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U+매장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는 선착순 6000명에게 문화상품권과 추첨을 통해 기프트 박스(200명)를 제공한다. 기프트 박스는 미키마우스 빈티지보틀, 에코백, 디즈니 프린세스 엽서세트로 구성된 '디즈니 패키지'와 토이스토리 리유저블컵, 에코백, 핀버튼, 스마트톡으로 구성된 '픽사 패키지' 중 1종이 랜덤 증정된다. 공식 온라인몰을 통해 가입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LG 그램 16(1명), 인터파크투어 여행상품권(100만원, 3명), iPad mini 6 64GB(7명), 메가박스 2인 패키지(100명), 스타벅스 커피 교환권(300명)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내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구독콕'을 등급에 관계없이 제공하고, 랄라블라·GS슈퍼마켓 할인쿠폰도 증정한다.

이밖에 한국후지필름은 11월 29일까지 한국후지필름몰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수험표를 촬영한 후, 해당 페이지에 업로드하면 할인 쿠폰 6종을 발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 쿠폰을 사용하면 인스탁스 제품이나 필름을 할인 받을 수 있다. 또 수험생 할인 쿠폰으로 제품을 구매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인스탁스 필름 등을 증정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