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부터 변화겠습니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시작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사진=이재명 후보 열린선거캠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사진=이재명 후보 열린선거캠프)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180석 민주당은 국민들의 기대에 많이 부족했고, 기득권만 있었다”며 국민들 앞에 고개를 숙이며 사과했다.

특히 그는 "저부터 변화하겠습니다. 좌고우면하지 않고 초심으로 돌아가 새로 시작해 이번 대선을 이재명다움으로 정면 승부하겠다”고 밝혔다.

20일 이재명 후보는 페이스북에서 “180석으로 뭔가 할 줄 알았는데 기득권만 되었다"면서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을 못하고 겸손하지 못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된 직후부터 대구 서문시장을 시작으로 민심을 듣기 위해 전국 곳곳을 다녔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여러 말씀을 해주셨지만, 그 중에서도 민주당에 대한 원망과 질책들이 가슴 아팠다”고 했다.

또 “민주당은 날렵한 도전자의 모습으로 국민지지 속에 5년 전 대선승리를 거머쥐었고 지선과 총선을 휩쓸었지만, 이제는 고인 물 심지어 게으른 기득권이 되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재명 후보는 “국민들께서는 ‘민주당이 변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말씀하셨지만, 국민적 요구에 부응하려는 우리의 노력은 너무 부족했고 더뎠다”면서 “당의 변방에서 정치를 해왔던 저이지만, 당의 대선후보로서 그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왜 국민의 신뢰를 잃었는지, 제 자신부터 먼저 돌아보겠다”면서 “욕설 등 구설수에, 해명보다 진심 어린 반성과 사과가 먼저여야 했다”고 성찰했다.

또 “대장동 의혹도 ‘내가 깨끗하면 됐지’ 하는 생각으로 많은 수익을 시민들께 돌려 드렸다는 부분만 강조했지, 부당이득에 대한 국민의 허탈한 마음을 읽는 데에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 이재명다움으로 민주당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내고 새 시대를 준비할 것으로 기대했는데, 오히려 이재명이 민주당화 되었다는 지적에 몸둘 바를 모르겠다”면서 “저의 부족함이 많은 분들을 아프게 해드렸다”면서 깊이 사과했다.

또 “우리 민주당도 다르지 않았다‘라면서 ”거대 여당으로서 부동산, 소상공인 보상, 사회경제 개혁 등에서 방향키를 제대로 잡지 못했고, 국민의 요구, 시대적 과제에 기민하게 반응하지 못했고 당내 인사들의 흠결은 감싸기에 급급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민주당에 실망해 가는 국민의 허탈한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개선하는 노력도 부족했고 국민이 기대하는 개혁성과를 충분히 만들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국민의 삶과 역사퇴행의 위태로움을 생각하면 이제 변명, 고집, 좌고우면은 사치다”면서 “저부터 처음 정치를 시작할 때 그 마음으로 돌아가 새로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재명 후보는 “저의 이 절박한 마음처럼 우리 민주당도 확 바뀌면 좋겠다”면서 “주권자를 진정 두려워하고 국민의 작은 숨소리에조차 기민하게 반응하는 길을 찾아내면 좋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