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사공노 기자회견, “납품업체가 규격서 대신 작성해줬다”
- 김광진 구조팀장 “그대로 안쓰고 참고만 했다”

소방을 사랑하는 공무원 노동조합(이하 소사공노)가 충남소방본부의 소방장비 구매와 관련, 특정 업체를 밀어줬다며 입찰 비리 의혹을 주장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소방을 사랑하는 공무원 노동조합(이하 소사공노)가 충남소방본부의 소방장비 구매와 관련, 특정 업체를 밀어줬다며 입찰 비리 의혹을 주장하고 나섰다.(사진=박성민기자)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소방을 사랑하는 공무원 노동조합(이하 소사공노)가 충남소방본부의 소방장비 구매와 관련, 특정 업체를 밀어줬다며 입찰 비리 의혹을 주장하고 나섰다.

소사공노는 24일 충남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충남소방본부 입찰 비리와 관련된 소방청장과 충남소방본부장은 스스로 사퇴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소사공노에 따르면 최근 소방청은 지난 9~10월 충남소방본부에 대한 정부합동 감사를 실시했다. 감사 결과, 충남소방본부는 수중원격 조종로봇(ROV) 구매 과정에서 1억 원가량의 장비를 2억 7000만 원에 구매했다는 것.

또한, 소방장비 규격서를 소방 주무부서에서 작성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납품업체가 대신 작성해줬으며 규격 심의회를 개최하지 않고 허위 공문서를 작성해 실제로 한 것처럼 꾸몄다는 게 소사공노의 주장이다.

소사공노는 “입찰 비리를 진두 지휘한 고위 간부를 구속 수사해야 한다”며 “금품 및 향응 등이 없었는지 조사하고 최근 충남소방본부 장비관련 구매 내역을 전면 재조사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직후 충남소방본부 김광진 구조팀장은 소사공노의 주장에 대해 해명했다.(사진=박성민기자)
기자회견 직후 충남소방본부 김광진 구조팀장은 소사공노의 주장에 대해 해명했다.(사진=박성민기자)

기자회견 직후 충남소방본부 김광진 구조팀장은 소사공노의 주장에 대해 해명했다.

김광진 팀장은 “2억 7000만 원이 아닌 2억 3000만 원에 구매했다. 부산광역시는 같은 사양의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저희보다 비싸게 구매했다”며 “국내에서 1억 원에 구매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납품업체가 대신 규격서를 작성해줬다는 의혹에 대해선 “입찰에 참여한 업체가 3곳이다. 가격 자체가 업체에서는 영업비밀이며 저희는 견적서를 받아보고 참고만 했다. 업체의 규격서를 그대로 쓰진 않았다”고 설명했다.

규격 심의회를 개최하지 않았다는 주장에 대해선 “2018년 3월 13일 장비 시연회가 있었는데 이날 규격 심의까지 마쳤다”고 해명했다.

다만, 2018년 3월 16일 개최할 계획이었던 규격 심의회를 3월 13일에 시연회와 함께 개최한 점은 잘못했다고 인정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에서 충남소방본부를 대상으로 진행한 종합감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았으며 내달 소방청에서 충남소방본부에 대한 특별감사가 진행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