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산홍어썰기 자격증 초급, 중급, 고급, 장인으로 구성

[전남=뉴스프리존] 김영만 기자= 신안군이 흑산홍어의 국가중요어업유산 확정에 맞춰 흑산홍어썰기 민간자격증 제도가 도입됐다고 밝혔다.

홍어썰기학교 수강생들이 홍어썰기 기술을 익히고 있다
홍어썰기학교 수강생들이 홍어썰기 기술을 익히고 있다

흑산홍어썰기 민간자격증은 신안군이 2020년부터 준비해 2021년 11월 15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흑산홍어썰기 기술자’ 민간자격증으로 등록했다.

흑산홍어썰기 자격증은 초급, 중급, 고급, 장인으로 구성되며 홍어썰기 학교에서 정한 교육을 이수한 자를 대상으로 홍어 손질, 썰기, 포장 등을 평가한다. 작년 홍어썰기학교 1기 수료자와 올해 2기 수강생을 대상으로 오는 11월 30일 흑산면 복지회관에서 자격증 취득 시험을 실시한 후 합격자에게 부여할 예정이다.

또 신안군은 흑산홍어의 명품화를 위해 국가중요어업유산 등록, 홍어 TAC제도 실시, 흑산홍어 브랜드화, 흑산홍어 박스제작, 흑산홍어 바코드 및 QR태그 유통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 중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흑산홍어를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는 K-발효식품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며, “젊은이들이 흑산홍어만 썰어도 소득이 높은 새로운 직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흑산홍어썰기학교는 2020년부터 수산물판매촉진사업의 일환으로 신안군 관광협의회흑산면지회에서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30명의 수료생을 배출했고, 2022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