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종용기자] 서울시(도시재생본부)가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 사업의 현장정보를 종합하고 총괄할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센터’를 구축하고 전문코디네이터와 현장코디네이터 위촉식을 12일(금) 공식 개최한다.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센터’는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 사업이 원활하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활성화 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 및 상인 의견을 수렴하고 행정 조직과 상인 등 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활동을 본격적으로 하게 된다.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사업은 계획과 실행을 동시에 하는 Fast Track 기법을 통해 도시재생 시민체감도를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는 도심산업생태계획 복원을 위한 혁신플랫폼 조성을 목표로 원효전자상가 6동 약 6000㎡의 공간에 청년창업지원 및 메이커스페이스 조성에 지난해 10월부터 본격 착수했다. 조성이 완료되는 올 3월 말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도 이곳에 ‘소통방’이라는 이름으로 개소하게 된다.

센터의 거점인 소통방 개소 전에는 서울시 글로벌창업센타를 임시거점으로 활용하여 부르면 달려가는 ‘재생현장에 찾아가는 도시재생코디네이터’로 활동하고 있다.

용산전자상가 일대의 약 21만㎡는 2단계 서울형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선정되어 2018년 말까지 전자산업기반의 신복합문화교류공간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한 계획 수립을 완료할 예정이며 200억 마중물 사업비를 투입, 2022년 말까지 도시재생사업이 실시된다.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는 중심시가지형 재생유형에 적합한 행정, 공동체, 네트워크, 창업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현장코디네이터를 투입, 1월 2일부터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상인스킨쉽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략기관(대학, 기업, 공공기관)과의 민관협력 사업과 중앙부처 연계사업 전략적 유치 등 용산전자상가 활성활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12일(금) 오후 5시 용산전자상가 내 글로벌창업센타 4층에서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인 우미경의원이 참석한 가운데 용산전자상가 상인연합회와 상가연합회(시설주모임)와 전략기관들에게 도시재생코디네이터를 소개하는 네트워킹 파티를 연다.

주민이 함께 만들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재생 추진방향을 공유하고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에 대한 관심도 다시 한 번 불러 일으킬 계획이다.

거점공간에 입주예정인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CJ올리브네트웍스, 기술인문융합창작소(KIAT)와 용산전자상가 내 기 입주되어 있는 기관인 서울테크노파크(TP, 마이크로팩토리), N15(하드웨어 엑셀러레이터, 서울시디지털대장간운영) 등 다양한 관계자가 함께하는 네트워킹파티를 열고 도시재생코디네이터의 본격활동을 알릴 계획이다.

진희선 도시재생본부장은 “용산전자상가 도시재생은 청년창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메이커스페이스 조성과 혁신플랫폼 조성을 위한 스마트시티 등 중앙정부사업 연계와 재정지원을 바탕으로 서울형 중심지재생의 성공모델로 만들어 갈 것이다”며 “도시재생코디네이터는 이러한 서울시의 정책 및 도시재생 비전을 실행하는 조직으로 도시재생사업 기반구축에 기여하고 활성화사업 종료 후에도 주민중심 지속가능성 확보 방안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