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교통약자 78만 4000명…특별교통수단 확대 주장
- 이동민 충남 건설교통국장 “우선 특별교통 확대하는 것에 중점”

충남도의회 정병기 의원(천안3·더불어민주당).(사진=충남도의회)
충남도의회 정병기 의원(천안3·더불어민주당).(사진=충남도의회)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도의회 정병기 의원(천안3·더불어민주당)은 25일 “특별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분들은 일반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없는 분들이다. 이분들에게는 특별교통수단이 대중교통”이라며 “특별교통수단 요금을 무료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별교통수단이란,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증진법에서 이동에 심한 불편을 느끼는 교통약자의 이동을 지원하기 위해 휠체어 탑승 설비 등을 장착한 차량을 말한다.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 위원장인 정병기 의원은 이날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33회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도정질문을 통해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의 확대 및 무료화와 저상버스 운영의 개선 방향 등을 지적했다.

정병기 의원에 따르면 지난해 충남 전체인구는 212만 1029명이다. 이 중 교통약자는 78만 4289명으로 37%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약자 중 고령자 51.7%, 어린이 17.9% 다음으로 장애인 수는 13만 4250명 17.1%를 차지하고 있다.

특별교통수단 법정 운행 대수는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 150명당 1대로 정해져 있다.

올해 기준, 도내 특별교통수단 도입률을 보면 80.5%로, 천안시, 아산시, 논산시를 제외한 나머지 시군은 아직 법정 운행 대수를 달성하지 못했다는 것.

정병기 의원은 “교통약자 중 51.7%가 고령자다. 고령자도 중복장애 등 상황을 고려하면 특별교통수단 차량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약자가 특별교통수단 이용 시 지불하는 이용요금은 9억 6979만 원으로, 특별교통수단 운영 예산 대비 10.7% 수준”이라며 “이용요금으로 수익을 낼 수 없다면 이용요금을 무료화해 특별교통수단이 아닌 일반교통수단으로 대중화시켜 운영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답변에 나선 이동민 충남도 건설교통국장은 “특별교통수단을 더 많이 확보해야 한다는 말에 동의한다”며 “내년에 31대 정도 추가로 구입하는 등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계속해서 이동민 국장은 “이용요금 무료화에 대한 취지는 공감한다. 그러나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일반대중교통을 이용 가능한 분들이 특별교통수단에 몰려 더욱 부족한 현상이 생길 수 있다. 우선적으로 특별교통을 많이 확보하는 쪽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적으로는 다른 대중교통수단과 형평성 등을 고려해서 추가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