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이가 많아질수록 부부싸움이 잦아질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대개는 눈곱만한 자존심 때문아 아닐 런지요? 저도 예외가 아닙니다. 걸핏하면 자존심을 건드려 틀어지기 일쑤입니다. 여기 어느 노부부의 부부싸움이 남의 일 같지 않아 함께 그 싸움하는 지혜를 공유해 봅니다.

발단이야 어찌됐던 한밤중, 아버지는 장롱에서 가끔 대소사가 있을 때 차려 입던 양복을 꺼내 입습니다. “내 저 답답한 할망구랑 단 하루도 살 수 없다.” 죄 없는 방문만 쾅 걷어차고 나가시네요. 저는 아버지에 매달려 나가시더라도 날이 밝은 내일 아침에 나가시라고 달래드렸습니다.

그래도 대문을 밀치고 걸어 나가시는 칠흑의 어둠속, 버스가 이미 끊긴 시골마을의 한밤입니다. 아버지는 이참에 아예 단단히 갈라서겠노라고 큰 소리 치십니다. 저는 싸늘히 등을 돌리고 앉아 계시는 늙으신 어머니를 다독여 좀 잡으시라고 권했지요.

“그냥 둬라, 내 열일곱에 시집와서 팔십 평생 네 아버지 집 나간다고 큰소리 치고는 저기 저 산 등성이 넘는 것을 못 봤다.” 어둠 속 한참을 쫓아 내달립니다. 저만치 보이는 구부정한 아버지의 뒷모습, 잰 걸음을 따라 저도 가만히 걷습니다. 그런데도 아버지는 천리를 갈 것 같이 기세가 등등하십니다.

드디어 산등성, 고요하게 잠든 숲의 정적과 뒤척이는 새들의 혼곤한 잠속, 순간 아버지가 걷던 걸음을 멈추시더니 집 쪽을 향해 소리를 치십니다. “에이, 이 못난 할망구야, 서방이 나간다면 잡는 시늉이라도 해야지, 이 못된 할망구야, 평생을 뜯어 먹어도 시원찮을 이 할망구!”

뒤돌아 씩씩거리며 아버지는 집을 향해 빠른 걸음으로 내려가시네요. 저는 지그시 웃음을 띠고 아버지 뒤를 말없이 따릅니다. 저만치 어머니가 켜 놓은 대문 앞 전등불이 환합니다. 아버지는 왜, 팔십 평생 저 낮은 산등성이 하나를 채 넘지 못하셨을까요?

“아버지 왜 저 산등성이 하나 못 넘으세요?” “가장이 산등성이를 넘어가면 안 되는 거라고.” 어머니에게 또 묻습니다. “그럼 왜 엄마는 대문 앞까지 전등불을 환하게 켜 놔요?” “남정네가 대문을 나가면 그 순간부터 기다려야 하는 거라고.” “그럴 걸 왜 싸우세요?” “에구, 물을 걸 물어보라고!”

어떻습니까? 불지 않으면 바람이 아니고, 가지 않으면 세월이 아니며, 늙지 않으면 사람이 아닙니다. 인간이 몇 살까지 살 수 있다고 생각을 하십니까? 근래 부쩍 ‘100세 시대’라고 하니 100살까지는 살수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80세까지 사는 것도 대단한 행운이요, 축복입니다.

한국인의 연령별 생존 확률을 어느 분이 보내오셨습니다.

70세까지 생존 확률은 86%/ 75세까지 생존 확률은 54%/ 80세까지 생존 확률은 30%/ 85세까지 생존 확률은 15%/ 90세까지 생존 확률은 05%라고 합니다. 90세가 되면 100명 중 95명은 저세상에 가고, 5명만 남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인간이 확률적으로 살 수 있는 나이는 75세~78세입니다.

그렇게 욕을 먹던 전두환 씨도, 온갖 권세와 영화 다 누리며 오래 살 것같이 발버둥 쳐도 결국 90세밖에 못 살고 저 세상으로 떠나갔습니다. 이제 오늘부터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부부싸움을 해도 슬기롭게 싸워 알 콩 달 콩 살아가면 아마 그 이상의 행복은 없을 것입니다.

사람이 남남으로 만나 한평생을 살아가면서 어찌 부부싸움이 없겠습니까? 본래 부부싸움은 ‘칼로 물 베기’라 하여습니다. 저도 요즘은 아내가 뭐라고 해도 가급적 조용조용히 응대하며, 다 긍정해주고, 아직 쓸 만하다고 칭찬을 해 줍니다.

다만 제가 다리가 아파 살림을 도와주지 못해 미안할 뿐이지요. 그래서 요즘 저는 부부싸움의 전략(戰略)을 바꾸었습니다. ‘칭찬모드’로요. 원불교의 교리 중 <처처불상 사사불공(處處佛像 事事佛供)>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곳곳이 부처님, 일일 마다 불공’이라는 뜻이지요.

결국 <덕산재(德山齋>의 부처님은 저의 아내입니다. 저 어디에 계시는 신(神)이나 황금 칠로 장식해 모셔놓은 불상(佛像)아닙니다. 이제부터라도 그 아내부처님에게 불공을 올리는 것입니다.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생활은 마음이 열린 사람의 생활이요, 진정한 수행인의 생활입니다. 어느 때 어느 곳에서나 항상 부처님을 발견하여 걸음걸음이 불공하듯 살아가면, 나날이 새로워지는 생활이고, 항상 부처님을 모시고 부처님과 함께 하는 생활이며, 혜복(慧福)을 아울러 닦아 가는 생활이 되는 것입니다.

부처님을 멀리서 찾으려 할 것이 아닙니다. 다. 내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다 부처님으로 알아서 공경하고 불공하면 되는 것이지요. 사람에게 있어서 제일 중요한 일은 지금 하고 있는 바로 그 일이고, 제일 중요한 사람은 지금 만나고 있는 바로 그 사람이며, 제일 중요한 시간은 지금 바로 그 순간인 것이지요.

그러므로 지금 이 순간을 소중히 알아서 만나는 사람마다, 당하는 일들마다 ‘처처불상 사사불공’의 생활을 하게 되면 행복이 넘치는 가정을 이루고 아내와의 심한 부부싸움은 하지 않고, 사랑싸움만 하지 않을 런지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11월 29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