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박용진 의원 출판기념행사에 참석 ‘눈길’...박용진 의원 “국민의힘 안가셨으면”
이재명 후보 “국민의힘 상당 정도 관여했고 완전히 결별 안한 걸로...예의에 어긋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일 신임 홍보소통본부장에  김영희 MBC 전 콘텐츠총괄 부사장님을 임명했다.(사진= 민주당 선대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2일 신임 홍보소통본부장에 김영희 MBC 전 콘텐츠총괄 부사장을 임명했다.(사진= 민주당 선대위)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일 한국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향해 "인간적으로 존경하는 분이다. 잘 모시고 싶은 분이다"라고 언급해 김 전 위원장이 민주당 선대위에 합류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후보는 "김종인 전 위원장은 국민의당 선대위에 상당 부분 깊이 관여했고, 지금도 여전히 아마 완전히 결별하지는 않은 걸로 보여진다"면서 "저희가 이런 상태에서 뭔가 요청을 드리는 것은 예의에 좀 어긋나는 것 같다"며 거리를 두었다.

이날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이 후보는 "우리는 잘 기억하지 못하지만 김종인 전 위원장은 박정희 정권 때 의료보험제도를 설계한다든지 매우 혁명적 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이 후보는 "대기업의 부동산 매각을 강제한다든지 또는 경제민주화를 선언한다든지 이런 측면에서 보면 뛰어난 지도력을 가진 분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그는 "제가 성남시장 시절 광화문에서 단식농성을 할 때 격려를 많이 해주셨다"며 "당에 계실 때는 저를 매우 아껴주신 분이셔서 잘 모시고 싶은 분이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 후보는 호남 지지율이 기대치보다 낮은 데 대해 "호남은 민주당의 근거지이기도 한데 저희가 텃밭이라고 생각해서 함부로 했던 측면이 없지 않은 것 같다"고 했다.

또 이낙연 전 대표에 대해서는 “이미 선대위에 상임고문으로 참가하고 계시다. 가장 핵심적인 보좌 인력이었던 오영훈 비서실장도 보내주셔서 매우 협력적 관계에서 선거를 잘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의 출판기념행사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개인적 인연 때문에 참석했다고는 하지만, 국민의힘 ‘원톱’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조기 합류가 불발된 김 전 위원장이 여당 행사장에 나타난 것이라 그가 민주당을 돕기로 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다. 이에 김 전 위원장은 “쓸데없는 소리”라고 일축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