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기술을 통한 세계 최초 선박 응용 사례, 현장 만족

[전남=뉴스프리존] 조완동 기자= 해양경찰교육원이 최근 소속 기관인 해양경찰연구센터 장비연구팀이 세계 최초로 무선형 VHF 항해통신장비 마이크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해양경찰연구센터가 세계 최초로 무선형 항해 통신장비 핸드마이크를 개발했다.
해양경찰연구센터가 세계 최초로 무선형 항해 통신장비 핸드마이크를 개발했다.

VHF 항해통신 장비는 초단파(30~300MHz) 대역의 주파수를 이용해 음성통신 교환을 위한 장비로 선박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통신장비로 위급상황 시 교신하거나 의사소통을 할 때 쓰이는 주요한 장비이다.

하지만 기존 VHF 항해통신 장비는 유선형으로, 교신을 하려면 반드시 통신기가 설치된 장소에서만 가능했다. 특히 긴급상황 발생 시 함·정장이 현장을 지휘하면서 수시로 통신실로 자리를 옮겨야 하는 경우가 발생해 불편함이 매우 컸다.

이러한 조타실 통신환경 개선을 위해 해양경찰연구센터는 블루투스 기술을 VHF 항해통신 장비에 응용·도입했다.

VHF 통신기에 블루투스를 연결해 무선형 핸드마이크와 상호 교신이 이뤄질 수 있게 했고, 스피커 기능도 추가해 청취능력도 향상시켰다.

또 블루투스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기존 유선형 핸드마이크에 연결해서도 통신이 가능하게 마이크의 부피와 중량(128g)을 줄여 장시간 통신 시 근무자의 피로도 감소시켰으며, 전용 살균 소독기함에 보관해 감염병 확산을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해양경찰연구센터 관계자는 ‶무선형 핸드마이크의 현장 만족도가 높은 만큼 개발자로서 자긍심과 보람을 느낀다. 점차적으로 모든 장비에 호환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해양경찰연구센터가 개발한 무선형 핸드마이크는 중부지방해양경찰청 관내 함정 3척, 남해지방해양경찰청 관내 함정 1척, 해양수산부 산하 관공선(남해어업관리단 등 5척)에서 시범운영 중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