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28일까지 약 8주간… 과제 선정
3월 특허청-대전시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대전시청 전경./©대전시
대전시청 전경.(사진=대전시)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시는 특허청과 공동으로 대전 지역의 사회·도시 문제를 시민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해결하고자 관련 지역사회 문제(과제)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은 6일부터 내년 1월 28일까지 약 8주간이며, 선정된 과제를 대상으로 내년 3월 ‘특허청-대전시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할 예정이다.

참여하고자 하는 기업‧단체 등은 건강, 환경, 문화여가, 생활 안전, 재난재해, 에너지 등 10대 분야 40개 주요사회 문제와 연관된 과제를 제출하면 된다.

이번 과제 모집은 아이디어 나눔 유형과 아이디어 거래 유형으로, 참여 기관은 이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해 과제를 제안하면 된다.

아이디어 나눔 유형은 참여 기관이 시민으로부터 아이디어 나눔을 받아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유형으로, 추후 아이디어 나눔을 받는 경우에는 아이디어로 얻은 이익의 전부 또는 일부(2/3 이상)를 사회에 기부해야 한다. 

아이디어 거래 유형은 시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참여 기관이 구매해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유형이다. 

과제 모집에는 대전지역에 소재한 모든 기업과 단체가 참여할 수 있다. 단, 아이디어 나눔 유형 과제에는 사회적 기업‧비영리법인(NPO) 또는 대전시가 투자‧출자‧출연한 기관과 산하 기관에 한해 참여할 수 있다.

참여 기관이 신청한 과제는 해결 필요성, 공모전 과제로서의 적합성(지역사회 문제 관련성 포함), 아이디어 도출과 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최종과제로 선정할 예정이다.

특히 대전시는 환경(탄소 중립 관련 과제)과 생활안전 분야를 중점 분야로 지정하고, 해당 분야에 많은 기관‧단체의 참여를 독려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특허청과 대전시 홈페이지 또는 아이디어 플랫폼 ‘아이디어로’에 게시된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특허청-대전시 아이디어 공모전 과제 발굴 및 참여기업‧단체 모집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용환 시 시민공동체국장은 “대전시는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시민이 직접 지역사회 혁신활동에 참여해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구조 정착에 주력하고 있다”며 “이번 공모전에도 많은 기업·단체가 참여해 시민의 좋은 아이디어를 모으고 문제도 해결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