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 소비자 직거래 온라인쇼핑몰 '마켓570' 운영 시작
중간 유통과정 축소해 통영 대표 수산물 저렴하게 판매

[경남=뉴스프리존] 박유제 기자= 생산지에서 캠코드로 수산물의 신선도 등을 직접 보여주고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마켓570'이 운영을 시작한다.

경남도는 해양수산부와 통영시, 수협 3곳(굴, 멸치권현망, 근해통발), 남평참치영어조합법인과 함께 수산물 온라인 직거래 구매시스템 ‘마켓570’을 구축하고 이달부터 본격 가동한다고 밝혔다. 

마켓570 경남도
마켓570 ⓢ경남도

마켓 형태로 운영되는 ‘마켓570’은 생산지에서 ‘캠’으로 수산물의 신선도, 생산과정, 수협 위판장 모습 등을 생생히 담아 영상으로 상품 정보를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확보하는 한층 진화한 온라인쇼핑몰이다.

570여 개의 섬과 풍부한 수산자원을 품고 있는 통영의 이미지를 담아 브랜드화한 ‘마켓570’은 통영의 대표 수산물인 굴(생굴, 훈제굴), 멸치, 바다장어, 생참치회 판매를 시작으로 앞으로 더 많은 품목을 담아 운영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를 통해 중간 유통과정을 줄여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질 좋은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여러 단계 유통과정을 거치게 되면 중간유통 마진과 판매수수료가 더해져 소비자가격은 비싸지기 마련인데, ‘마켓570’에서는 신용카드 등 결제수수료가 2% 정도이며, 판매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시작하는 단계인 ‘마켓570’ 인지도 제고와 순조로운 연착륙을 도모하기 위해 인기 유튜버를 통한 홍보, 실시간소통할인판매, 수도권 유동인구가 많은 장소의 led전광판 및 시내버스 부착광고, 누리소통망서비스(sns) 홍보, 사은품(굿즈) 증정 등 다양한 이벤트를 추진한다.

특히 지난달 30일 처음으로 GSshop 실시간 소통판매를 통해 마켓570의 굴과 생참치회를 20~3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1시간 동안 2만5000여 명 시청‧1700만 원 판매라는 예상보다 뜨거운 소비자 반응을 얻었다.

같은 방법으로 오는 8일 근해통발수협의 바다장어와 멸치권현망수협의 멸치 할인판매도 추진해 우수한 품질로 한번 확보한 소비자의 재구매율을 높이고 지속적으로 소비층을 늘려갈 계획이다.

‘마켓570’은 향후 ‘통영바다를 직구하다’라는 강령(슬로건)처럼 당일 생산된 싱싱하고 저렴한 수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직배송하여 국내 유수의 수산물 전문 온라인쇼핑몰로 자리 잡을 계획이다.

백삼종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코로나로 인해 소비성향이 비대면으로 꾸준히 전환하고 있다”며,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어업인들이 생산한 수산물을 온라인에서도 제값 받고 팔 수 있는 기반 조성을 위해 시작한 마켓570이 국민의 많은 사랑을 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