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대선 경선 때, 홍준표 의원이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캠프 인사들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습니다.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민심을 거역하는 당심(黨心)은 없다. 흘러간 정치인들 주워 모아 골목대장 노릇 하는 것도 이제 며칠 남지 않았다”

“그건 리더십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갈 곳 없는 낭인들이 임시 대피소를 찾은 것에 불과하다.”고 했습니다. 그는 이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은 그걸 두고 ‘파리 떼’라고도 했다. 파리 떼는 썩은 곳에만 몰려든다.”고 주장한 적이 있었지요. 어쩌면 이 말에 일리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정치인은 교도소 담장 위를 걷는다는 말이 연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초한지에 나오는 ‘한비자(韓非子 : BC280~BC233)의 말에 “흙더미에 걸려 넘어지지 마라. 태산에 부딪혀 넘어지는 사람은 없다. 다만 사람을 넘어지게 하는 것은 작은 흙더미이다.”라고 했습니다. MB 정권시절에 방송계의 황제 소리를 들었던 최시중 방송통신 위원장은 강남의 마지막 노른자위 땅 인허가를 미끼로 수 억 원을 받은 혐의로 법정에 섰습니다.

그리고 “인생의 황혼기에 작은 흙더미에 걸려 넘어졌다.”고 70 중반의 나이에 회한의 눈물을 흘렸습니다. MB정권 탄생에 일등공신 역할을 했던 정두언 전 의원도 비명에 생을 마감했지요. 그는 ‘만사형통’이라는 세간의 비아냥을 받던 대통령의 형을 물고 늘어지다가 흙더미를 잘못 밟고 권력에서 멀어졌습니다.

깨끗한 진보 정치의 대명사인 노회찬 정의당 대표는 4천만 원과 고결한 목숨을 바꿨습니다. 이렇게 정치인에게 주는 돈은 공짜가 없습니다. 가시가 달린 생선이라 삼키면 목구멍에 걸리게 되어 있지요. 가짜 수산업자에게 고급 자동차를 접대 받은 박영수 특검이 서슬 퍼런 자리에서 내려왔습니다.

박영수 특검이 누구인가요? 2대 부녀 대통령을 지낸 신데렐라 박근혜를 처참하게 난도질한 포청천이었습니다. 연이어 그는 대장동 사건에 연루되어 또 수사를 받아야 할 처지가 되었습니다.

한때, 노무현 대통령의 좌희정으로 대통령 후보에 출마했던 충남지사 안희정, 칠전팔기의 오뚜기 부산시장 오거돈, 희망제작소를 차리고 시민운동을 하다가 서울 시장을 3선 연임한 자칭 인권시장 박원순, 이들은 한 결 같이 가장 가까이서 자신을 보좌하던 여비서를 희망 고문하다가 분 냄새가 진동하는 작은 흙더미에 걸려 희망에서 절망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들은 한 결 같이 도덕적 오만함의 뒤에 자신을 가리고, 냄새가 진동하는 분토(糞土)에 걸려 넘어졌지요. 누군가가 “정치인은 교도소의 담장 위를 걸어가는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이렇게 정치인은 한 발 헛디디면, 천길 나락(奈落)에 떨어지게 되어있습니다. 정치와 권력의 세계에서 ‘재와 색’을 비껴가기는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심지어 뛰어난 지혜를 자랑하던 한비자도 진시황의 부름을 받고, 진나라의 수도 함양에 갔다가 동문수학한 승상 이사의 모함에 걸렸지요. 천재인 그도 이사가 쳐 놓은 그물에서 빠져나갈 수 없음을 알고 옥중에서 49세의 나이로 꿈을 펴지 못하고 음독자살을 했습니다. 자신이 말했던 흙더미에 걸려서 넘어진 것이지요.

이것이 인간사 ‘새옹지마’가 아닐까요? 한 때 봄날이 영원할 것 같아도 ‘권불십년이요, 달도 차면 기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잘 나갈 때, 더욱 수신제가(修身齊家) 하며 뒤를 돌아보는 삶을 유지해야 하지 않으면 아마도 권력을 행해 달려드는 불나비신세를 면치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정수유심 심수무성(靜水流深 深水無聲)’이라 했습니다. ‘고요한 물은 깊이 흐르고, 깊은 물은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뜻이지요. 그리고 물은 만물을 길러주고 키워주지만, 자신의 공을 남과 다투려 하지 않습니다. 또한 물은 모든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낮은 곳으로만 흘러, 늘 겸손의 ‘물의 덕’을 일깨워 주고 있기도 합니다.

요즈음은 자기 잘났다고 큰 소리를 내는 세상입니다. 하지만 진실로 속이 꽉 찬 사람은 자신을 드러내지 않는 도인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짖는 개는 물지 않고 물려는 개는 짖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대인(大人)은 허세(虛勢)를 부리지 않고, 시비를 걸어 이기거나 다투어 싸우고자 하지 않습니다.

시끄럽게 떠들고 이기고자 함은 속이 좁은 탓에 빚어지는 허세일 뿐이지요. 마음이 넓고 깊은 사람은 알아도 모른 척하며, 자신의 재주를 과시해 돋보이려 하지 않습니다. 다만 붓을 들어 세상의 옳고 그름을 설(說) 할뿐이지요.

세상이 시끄러울 때는 조용히 침묵하며 때를 기다리는 것입니다. 강태공은 80이 넘도록 때를 기다렸습니다. 그렇습니다. 조용한 침묵 속에 오히려 참된 가치와 위대함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옛말에 “침묵이란 밭을 갈고 씨앗을 뿌린 후에 새싹이 돋아나기를 기다리는 농부의 기다림과 같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침묵이란 긴 인내와 희망을 필요로 하는지도 모르지요. 최고의 경지에 오른 사람은 누가 자신을 알아주지 않아도 상처 받지 않고, 또 자신을 알리지 못해 안달하지도 않습니다.

제발 우리 정치인들이 ‘파리 떼’라는 비아 냥을 받지 말고 조용히 실력을 길러 작은 흙더미에 걸려 넘어지지 않으면 참 좋겠네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12월 9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