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결단하면 정부 외면할 수 없을 것…윤석열 직접 나서 달라"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위원장 및 소속 위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 손실보상 100조, 여야의 신속한 추경 협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위원장 및 소속 위원들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코로나 손실보상 100조, 여야의 신속한 추경 협상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코로나 지원 예산 50조원 공약과 김종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100조원 지원 필요성을 제기한 것과 관련, "이번 12월 임시국회 내에 추경안을 마련, 지체 없이 통과시킬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진성준 민주당 선대위 을지로위원회 위원장과 소속 위원들은 이날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윤 후보와 김 위원장이 지원 필요성을 제기한 데 대해 크게 환영하며, 이재명 대선후보와 민주당 지도부가 제안한 바와 같이 즉각적인 추경안 논의에 착수하자"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들은 "코로나 손실보상법이 제정됐지만, 보상에서 제외되는 사각지대가 대단히 크고 보상의 규모 역시 실제 영업 손실에 비해 많이 부족하다"면서 "코로나 팬데믹이 더 이상 지속될 경우 600만 명에 이르는 자영업·소상공인의 생존이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은 여야 정치권 모두의 공통된 인식이자 우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야는 선거의 유불리를 감안한 일체의 정치적 고려를 배제하고, 오로지 국민과 민생을 위한다는 각오로 전향적인 추경 논의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은 정부의 권한이므로 정부가 먼저 추경을 제안해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이 일리가 없지 않지만 그런 형식적인 절차와 권한을 따지는 것은 한가로운 일"이라며 "여야가 추경의 필요성과 절박성에 합의하고 결단한다면 정부로서도 이를 외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어 "윤 후보 측은 손실보상 '50조, 100조'를 먼저 꺼낸 만큼, 추경안 정부 제출 핑계로 협상을 피하지 말고 구체적인 재원대책과 지원계획안을 들고 협상에 응해주기를 요청한다"며 "국민의힘의 50조, 100조가 실상은 재원대책이 전무한 빈말이 아니기를 충심으로 바란다"고 거듭 압박했다.

을지로위는 추경안 논의에 대해 ▲코로나 발생 이전 년도의 영업이익과 현재의 영업이익을 비교한 영업 손실 100% 보상 ▲영업손실액 산정 이전에 선(先)지원한 뒤 후(後) 정산 ▲12월 임시국회에서 지체된 민생 완료 등을 '3대 원칙'으로 내세웠다.

이들은 "민생 현장에 불이났다. 불부터 꺼야 한다"며 "제 아무리 대통령선거가 중요하다고 해도 국민보다 우선할 수는 없고, 최급선무는 민생을 살리는 것이다. 그래야 차기 정부가 누가 되든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의해 당무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만큼 본인이 직접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