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중근 의사의 손자 항렬 유족 중 마지막으로 생존했던 황은주 여사가 12일 별세했다. 향년 93세.

안중근의사숭모회는 13일 "안중근 의사의 손자녀 중 유일한 생존자였던 외손녀 황 여사가 숙환으로 별세했다"고 밝혔다.

[안중근의사숭모회 제공.]
[안중근의사숭모회 제공]

자녀와 미국에서 체류했던 황 여사는 2015년 국내로 돌아와 안중근의사숭모회 도움으로 경기 수원 국립보훈원에 거주했왔다. 올 봄부터는 고령으로 인한 뇌경색으로 서울 보훈요양병원에 입원해 있었다.

황 여사는 어린 시절 부모가 안 의사의 딸과 사위라는 이유로 일제의 감시를 받게 되자 부모와 생이별하고 상하이에서 외할머니(안 의사의 부인 김아려 여사) 손에서 자랐다.

아버지 황일청(안 의사의 사위)은 신흥무관학교 1회 졸업생으로 임시정부 초대 군무부 참사를 지내는 등 독립운동에 가담하기도 했다고 알려졌으나, 안 의사의 아들 안준생이 1939년 일제의 '박문사 화해극'(이토 히로부미를 추모하는 사찰인 박문사에서 안준생이 이토 히로부미 저격을 사죄한 사건)에 동원된 뒤로는 '변절자'라는 비난 여론 속에 광복 이후 동포에게 암살당했다.

황 여사의 어머니 안현생(안 의사의 딸)은 광복 후 한국전쟁을 겪으며 궁핍하게 살다가 오늘날의 대구가톨릭대의 전신인 효성여대에서 불문과 교수를 지냈다.

황 여사는 국내로 돌아온 이후 매년 안중근 의사 순국 추모식과 의거 기념식에 참석해왔으며, 2019년 청와대에서 열린 독립유공자와 후손 초청 오찬에서 대표로 인터뷰를 하기도 했다.

고인의 빈소는 중앙보훈병원 장례식장 3층 5호실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17일이다. 장지는 천주교 용인공원묘원이며 조문객은 유족이 미국에서 귀국하는 대로 받을 예정이다. 유족으로는 아들 이명호·명수·명철씨와 딸 혜경씨가 있다. ☎ 02-2225-1004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