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 6.13 지방선거가 이제 5개월 앞으로 다가왔다. 여야 정치권이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채비에 본격 착수한 가운데, 청와대 또한 그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6월13일로 예정된 이번 지방선거는 문재인 대통령 집권 2년차에 실시되는 정권 '중간평가'의 성격을 갖는 전국 단위 선거란 점에서, 그 결과에 따라 문 대통령의 향후 국정운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아직 야권 발 정계 개편이라는 변수가 남아있긴 하지만, 지금 당장의 상황만 보면, 여당은 일찌감치 당내 후보군이 넘쳐나서 고민인 반면에 야권은 강세지역을 빼곤 인물난에 시달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서울에서만 현직 시장을 포함해 현역 중진의원 여러 명이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경기와 인천, 충청권에서도 현역 의원 출마 선언이 잇따르는 등 본선 진출을 위한 내부 경쟁이 이미 시작됐다. 지난해 5월 10일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 치루는 지방선거가 치러지지만, 정부·여당에 대한 민심의 평가를 논하기엔 이른 감이 있었다"는 게 정치권 안팎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 6.13 지방선거 일정안내 ⓒ선거관리위원회

문 대통령은 지난 보수정권에서 진행됐던 수많은 일들 가운데 상당수가 적폐 청산 대상이 됐다. 박근혜 정부 당시 합의된 한일 위안부 문제도 대표적인 적폐 사례로 입길에 오르내리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가진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 한다. 진실을 외면한 자리에서 길을 낼 수는 없다”면서 “정부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조치들을 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 간에 공식적인 합의를 한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는 논리를 내세워 재협상은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또한, 여소야대의 부담과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그에 대한 "민심의 평가가 내려질 수 있다"는 것이 '중간평가론'의 골자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선거는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아니라 당이 치르는 것"이라며 종전과 마찬가지로 관련 언급을 자제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내부적으론 여야 정치권의 인재 영입 등 선거 준비상황과 지역별 민심동향 등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등 영남권에서만 현직과 현역 의원들이 본격적인 경쟁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도 현역 의원들의 대결 구도가 형성된 곳은 전남 정도이다.

한국당은 당 대표가 지역 순회방문 등을 통해 직접 인재 영입에 나섰지만 구체적인 후보군은 드러나지 않고 있다. 국민의당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내홍으로 지방선거 열기는 미미이다. 그러나 이번 지방선거는 문 대통령의 5년 임기 가운데 20% 이상을 넘긴 시점에 실시되는 것이어서 "집권 전반기 국정운영에 대한 국민 여론의 판단과 기대 등이 결과에 반영될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다.

야권의 '정권 심판론'을 비껴가기 위해 정치적 오해를 살 수 있는 공개적인 언급이나 행보는 자제하더라도 여당인 민주당과의 '물밑 교감'은 계속 이어가도록 할 것이란 얘기다. 정치권에선 평창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야권 발 정계 개편이 마무리돼야 지방선거 윤곽이 나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