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이맘때가 되면 대학교수들이 뽑는 ‘올해의 사자성어’가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그 사자성어가 무엇일까요? 12월 12일 교수협회의 발표에 따르면, 올해의 사자성어는 ‘묘서동처(猫鼠同處)’라고 합니다.

‘묘서동처’는 중국 당나라 역사를 기록한 『구당서(舊唐書)』에 나오는 말입니다. ‘고양이와 쥐가 함께 있다’는 뜻이지요. 쥐는 ‘곡식을 훔쳐 먹는 도둑’이고, 고양이는 이 도둑을 잡아야 합니다. 그런데 고양이와 쥐가 함께 있는 것, 즉 도둑 잡는 이와 도둑이 한 패거리임을 한탄한 것입니다.

『구당서(舊唐書)』에 보면, 한 군인이 집에서 고양이가 쥐를 잡기는커녕 같은 젖을 빠는(猫鼠同乳) 걸 보게 됩니다. 그러자 그 군인의 상관이 고양이와 쥐를 잡아다 임금에게 바쳤습니다. 관리들은 ‘복이 들어온다.’며 기뻐했습니다. 『구당서』에는 이때 단 한 명의 관리만이 “이것들이 실성했다”며 한탄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대학교수들은 왜 올해의 사자성어로 ‘묘서동처’를 골랐을까요? 공정하게 법을 집행해야 할 사람들이 오히려 이권에 개입한 LH사건 같은 사건들이 많은 국민을 절망시켰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일반적으로 쥐는 곡식을 훔쳐 먹는 ‘도둑’에 비유됩니다. 고양이는 쥐를 잡는 동물이지요. 둘은 함께 살 수 없는 관계가 분명합니다.

그런데 그 둘이 함께 있다는 것은 ‘도둑을 잡아야 할 사람이 도둑과 한패거리가 됐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묘서동처’를 올해의 사자성어로 추천한 교수는 “국정을 엄정하게 책임지거나 공정하게 법을 집행하고 시행하는 데, 감시할 사람들이 이권을 노리는 사람들과 한통속이 돼 이권에 개입하거나 연루된 상황을 수시로 봤다”고 추천 이유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입법·사법·행정의 삼권분립이 묘서동처 격이라면, 한 마디로 막나가는 이판사판의 나라”라며, “기본적으로 케이크를 자르는 사람은 케이크를 취해선 안 된다. 케이크도 자르고 취하기도 하는 꼴, 묘서동처의 현실을 올 한해 사회 곳곳 여러 사태에서 목도하고 말았다”고 한탄했습니다.

아마 그래서 제20대 대선에서 부패하지 않은 대통령이 선출되어 부패와 비리를 척결해주기를 바라는 것이 아닐까요? 그러나 당선이 유력한 두 후보는 이미 많은 국민들에게 부패와 비리로 얼룩져 있는 것으로 비쳐지고 있으니, 이거야 정말 울어야 할까요, 웃어야 할까요?

이재명 후보와 관련된 비리 의혹은 ‘대장동개발 특혜ㆍ로비의혹’입니다. 국민의힘은 이 후보가 대장동 비리의 설계자라 주장하면서 파상공세를 펼쳤습니다. 대장동 사건의 진상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대장동 사업에 대한 평가도 엇갈립니다. ‘단군 이래 최대의 공공환수사업’이라는 주장과 ‘최대의 비리 사건’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습니다.

재판이 시작됐지만 아마도 내년 대선 전까지 1심도 끝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법정에 서는 것도 대장동개발 의혹 핵심인물 ‘4인방’.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 남욱 변호사, 정영학 회계사입니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기로 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50억클럽’ 명단에도 이 후보는 없습니다.

윤석열 후보에게는 ‘본부장 리스크’가 있습니다. ‘본부장 리스크’라는 말은 국민의힘 경선 때 훙준표 의원이 만든 신조어입니다. 윤석열 후보에게 본인과 부인과 장모의 비리가 있다고 주장한 것입니다. 홍준표 의원을 누르고 후보가 되었지만 ‘본부장 리스크’는 남았습니다. 본부장 리스크가 사실로 드러난다면 파장이 매우 클 것입니다.

윤석열 후보 본인의 리스크로는 고발 사주 의혹, 조국 사건과 울산 사건 등을 맡은 재판부 판사들 사찰의혹,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뇌물수수 사건 무마 의혹, 옵티머스 펀드사기 고발사건 부실수사 의혹 등이 있습니다. 어느 하나라도 사실로 드러나면 ‘공정과 정의의 상징’이라는 윤 후보의 이미지는 깨지게 될 것입니다.

윤석열 후보 부인 리스크로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부인이 대표인 전시기획사 코바나컨텐츠가 기획한 전시회에 대기업 협찬이 늘었다는 의혹 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윤 후보 장모 리스크는 불법 요양병원 설립과 요양급여 편취 의혹입니다. 장모는 이미 재판에서 징역 3년의 실형을 선고받아 법정 구속된 상태입니다.

특검에서 대장동 사건과 윤석열 후보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다루자는 데는 상당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웬일인지 특검을 하자는 말은 무성한데 전혀 논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특검이 쉽지 않은 것도 사실이고, 특검이 선거 전에 결론을 내지도 못하겠지만 ‘묘서동처’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라도 특검 논의는 빨리 시작되면 좋겠습니다.

소태산(少太山) 부처님께서, 우리나라는 장차 ‘정신의 지도국, 도덕의 부모국이 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정신의 지도국, 도덕의 부모국’이 되면 ‘묘서동처’ 같은 슬픈 사자성어는 사라지고 말 것이 아닌 가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12월 16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