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0일 열린 촛불문화제 ⓒ 인터넷언론인연대

[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실체에 접근해가는 다스 실소유주 의혹, 이제는 당사자가 이실직고하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상납 의혹 수사에 대해 여당인 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고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해 엇갈린 목소리를 내던 자유한국당은 공식적인 입장 표명을 자제하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정부에 이어 이명박 정부 청와대도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진 만큼 이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진실을 고백하라고 요구했다. 김현 대변인은 지난 4일 오전 현안 서면 브리핑에서 “‘다스는 누구 것이냐’는 국민적 의심의 눈초리가 따가운 가운데, 검찰수사가 진척될수록 다스 실소유주 의혹의 실체 또한 양파껍질 벗겨지듯 하나하나 드러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현재 수사대상이 이 전 대통령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인 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문고리' 권력이었던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의 역할과 겹친다며 상납 구조가 상당히 비슷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변인은 “최근 다스 전 직원 등은 검찰 조사를 통해 ‘다스는 이전 대통령의 소유’라고 진술한 바 있고,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다스 본사가 있는 경주를 방문할 때 다스 법인카드로 항공권과 골프장을 예약했다는 증언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이미 검찰은 다스의 전 직원 집을 압수수색하고 회계장부 확보에 나섰다고 한다. 검찰의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며 신원불상의 다스 실소유주가 누구인지 명명백백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이 정치 보복 프레임을 씌우려 하지만, 이미 증거가 드러난 상황에서 수사를 안 하는 것이 오히려 형평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권을 남용하여 다스가 140억 원을 챙길 수 있도록 외교부를 움직였다는 의혹과 다스의 차명계좌로 120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횡령했다는 의혹까지, 이명박 전 대통령과 다스를 둘러싼 모든 전모를 한 치의 의혹 없이 밝혀줄 것”을 촉구했다.

이명박 정부에 대한 공격수 역할을 했던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이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아 민간인 불법사찰을 무마하기 위해 공무원 매수용으로 사용한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어 “2008년 정호영 특검은 120억 원을 횡령한 사람이 여직원이라고 이야기했지만, 어마어마한 큰돈을 횡령하고도 버젓이 다스를 다니고 있는 점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더우기 횡령한 여직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측근인 김성우 전 사장에게 직접 결재를 받았으며, 김 사장이 돈을 인출할 때 필요한 인감까지도 내줬다는 진술도 나왔다. 이는 비자금 조성을 위한 조직적인 범죄가 아니면 불가능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고 침묵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김성태 원내대표가 다스 문제는 이명박 전 대통령 개인이 대처해야 할 문제라며 당은 관여하지 않겠다고 말한 뒤, 다음날 홍준표 대표가 복수에 혈안이 된 정권 운용은 반드시 부메랑이 될 거라고 비판하면서 엇갈린 목소리를 낸 바 있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에 대해 일일이 논평을 내지 않겠다며 거리를 뒀다. 그러면서도 국회 사법개혁특위가 구성된 만큼, 개혁 대상인 검찰과 법원의 판단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쯤 되면 이제 의혹의 당사자가 직접 나서서 이실직고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일 것”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익명의 측근 뒤에 숨어 변명만 늘어놓을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다스가 누구의 것인지 직접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검찰 수사가 이명박 전 대통령을 향한 가운데 여야의 '적폐청산'과 '보복정치' 구도는 더 공고히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