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정호영 전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가 14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 아파트 상가 5층 회의실에서 해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 전 특검은 앞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의심받는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120억원 횡령’ 정황을 파악하고도 제대로 후속 수사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검찰에 고발됐다. ⓒ뉴스프리존

[뉴스프리존=이천호기자] 불거진 논란에도 서면으로만 입장을 내놓았던 정호영 전 특검이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낸 건 거의 10년 만이다. 자동차부품업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팀이 경리 직원의 횡령으로 결론 냈던 ‘다스 120억원’을 수사결과 발표 당시 내용을 제외한 것으로 밝혀졌다.

부실 수사 의혹으로 민변으로부터 검찰에 고발까지 당하면서 적극적인 해명에 나선 모습인데, 자동차부품업체 다스 실소유주 의혹을 수사했던 정호영 BBK 의혹사건 특별검사팀이 경리 직원의 횡령으로 결론 냈던 ‘다스 120억원’을 수사결과 발표 당시 내용을 제외한 것으로 밝혀졌다.

14일 정호영 전 특검이 공개한 ‘다스 공금 횡령사건 처리 방안’ 자료에는 최종 수사결과 발표를 앞둔 2008년 2월16일 특검팀이 회의한 내용이 담겨있다. 정 특검과 특검보 등 수뇌부가 모였던 당시 회의에서는 다스 120억원 횡령 사건을 공개할지 여부를 논의했다. 정 전 특검은 120억원 대 돈과 다스의 경영진, 그리고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을 찾을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다스의 김성우 전 사장이나 이상은 회장, 이명박 전 대통령 등과의 자금 흐름을 입증할 어떠한 자료를 찾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수사 기간이 종료됐기 때문에 서류를 검찰로 넘겼다는 것이다.

수사 기록에 목록까지 붙여서 인수인계를 했는데, 서류뭉치를 받았기 때문에 창고에 넣었다는 검찰 얘기를 어떻게 납득할 수 있겠냐고 했다. 당시 검찰총장이던 임채진 전 총장은 공식적으로 "현재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 말하기는 부적절하다"고 답했다.‘다스 120억원’이란 과거 자동차부품업체 다스가 부외자금(비자금) 120억원을 운용한 것을 가리킨다. 특검팀은 120억원 횡령사건을 수사결과에서 제외하는 이유로 “특검수사 대상과 직접 관련성이 없는 횡령사건 거론시 특검 수사결과와 상관없이 횡령사건에 대한 다양한 해석으로 인한 또 다른 정쟁 및 국론분열 발생 차단”이라고 적었다.

정 전 특검은 특검에 파견왔다 돌아간 검사들도 있고, 검찰은 포괄적으로 사건을 인지할 권한도 있는데, 특검이 하나하나 알려주지 않으면 무엇을 입건할지 알지도 못한다는 의미냐고 했다. 또한 특검은 횡령 직원 처벌을 원하지 않는 ‘피해자’인 다스 측의 의사를 존중한다고도 했다. 다만 이와 같이 ‘다스 120억원’을 은폐할 경우 향후 특검의 수사 내용이 공개된 뒤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