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16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2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인정사업 공모’에서 ‘황금 다함께어울림센터 조성’ 사업이 최종 선정된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수성구청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는 16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2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인정사업 공모’에서 ‘황금 다함께어울림센터 조성’ 사업이 최종 선정된 후 관계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수성구청

[대구=뉴스프리존] 이진영 기자=대구 수성구는 16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2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인정사업 공모’에서 ‘황금 다함께어울림센터 조성’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현저한 인구감소, 노후주택 증가, 총 사업체 수 감소 등이 발생하는 지역의 도시재생사업을 신속하게 시행하기 위한 사업이다.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지역 내에 활성화 계획 수립 없이 환경개선이 시급한 지역을 소규모 점 단위로 지원한다.

수성구는 국비 공모사업의 방향에 맞춰 복지‧문화 기능이 결합한 복합 생활 SOC로 공모를 추진했다. 서면평가, 현장실사, 종합평가 총 3단계 평가 과정과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됐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국비 24억 원, 시비 12억 원, 구비 12억 원 총사업비 48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수성구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황금2동행정복지센터의 후적지를 활용해 ‘황금 다함께어울림센터’를 신축할 계획이다. 세대 간‧계층 간 소통하며 주민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일자리, 돌봄 등 지역복지 지원을 강화하는 생활SOC다.

황금 다함께어울림센터는 연면적 1199.83㎡,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다. 지하는 공용창고, 1층은 마을 공동체 공간인 청춘카페와 초등돌봄을 위한 다함께돌봄센터, 2층은 수어통역센터, 3층은 시니어 맞춤형 일자리 교육을 위한 인생2막센터, 4층 어울림실은 문화, 예술, 여가 등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된다. 2024년 하반기 준공 예정이다.
 
황금 다함께어울림센터는 설계 등 초기 단계부터 사업 전반에 주민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

김대권 구청장은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걷고 싶은 들안길 프롬나드가 국토부 장관상을 받고, 이번 도시재생인정사업도 공모에 선정됐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황금2동 인근 저층 주거지역의 공동체를 회복하고, 노후한 환경을 개선해 도시 활력을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