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신한은행(은행장 진옥동)은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영업점을 고객중심 영업점인 신림동 지점에 오픈했다고 27일 밝혔다. 가장 쉽고, 단순하며, 편안한 영업점을 모토로 최근 1년간 신림동지점 거래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 및 고객의 의견을 반영했다는 것이 사측 설명이다.

신한은행은 현재 5개의 고객중심영업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신림동지점 공간 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신내동, 하계동, 오류동, 난곡 등 다른 영업점에도 고객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공간 혁신을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의 신림동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영업점에서 노인 고객이 업무를 보고 있다.
신한은행의 신림동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영업점에서 노인 고객이 업무를 보고 있다.
신림동지점은 시니어 고객이 주로 방문하는 영업점 특성에 맞춰 번호표 발행기 앞에서 안내직원에게 업무 문의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번호표 발행기 화면을 크게 확대하고 발행기 항목를 단순업무, 예금·적금, 대출·외환·투자와 같이 단순화 했다.

또, 업무별로 고유한 컬러를 적용해 고객 스스로 업무에 맞는 창구를 찾아갈 수있도록 컬러 유도선을 설치했다. 예를 들어 입출금업무로 방문한 고객은 번호표 발행기에서 녹색 단순업무를 선택하고 녹색유도선을 따라 창구로 이동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또 빅데이터 분석결과 창구 거래 중 입출금 등 단순업무 비중이 높은 것을 반영해 단순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시니어 고객이 이용을 어려워하는 디지털 기기 사용법을 직원이 안내해 시니어 고객이 대면 창구와 디지털 기기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시니어 고객들이 금융용어를 어려워하고 ATM이 복잡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디지털 맞춤 화면'도 개발했다. ATM 화면을 시니어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돈 넣기, 돈 찾기, 돈 보내기와 같은 쉬운 용어를 사용하고, 이용 빈도가 높은 4개의 메뉴만 메인 화면에 배치해 화면을 간결하게 구성했다.

화면은 크고 굵은 글씨체와 녹색과 주황의 색상 대비를 활용해 시인성을 높였고, 기존 ATM 대비 70% 느린 속도로 발음하는 '느린 말 서비스'도 제공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