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대주택, 65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
생계·의료급여수급자, 국가유공자에게 우선 공급

[경남=뉴스프리존] 허정태 기자=합천군(군수 문준희)은 지난 31일에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하반기 고령자복지주택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3일 밝혔다.

고령자복지주택은 상층부에는 주거내 안전손잡이·문턱제거·높낮이조절세면대 설치 등 어르신들의 생활편의를 위한 무장애(Barrer-Free) 설계가 적용된 고령자 친화형 임대주택과 저층부에는 입주자의 복지를 위한 사회복지시설이 복합 설치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으로, 65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에게 공급하며 생계·의료급여수급자, 국가유공자에게 우선 공급된다.

합천군 고령자 복지주택 개념도
합천군 고령자 복지주택 개념도

군은 합천읍 소재 7896㎡ 면적의 부지에 116세대를 공급할 계획으로 올해 5월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의 사전컨설팅 참여 등 철저한 자료 준비를 통해 9월에 공모 신청을 했으며, 국토부와 LH의 제안서 평가 및 현장실사를 통해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주거란 사람이 생활을 영위하는 기본적인 장소로 고령자복지주택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무주택 저소득 어르신들의 주거문제를 해소하고 더불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노인복지의 선도적인 모델로, 어르신들이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우리군이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고 전했다.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국비 170억원을 지원받아 군과 LH가 공동으로 시행하며, 내년 초 LH와 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하고, 내년 중 착공해 2024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