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박진영 기자=LG전자 박형세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장은 4일, 2022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하고, 차세대 자발광(自發光) TV 시장 선도를 위한 사업 전략을 밝혔다.

박 본부장은 "LG전자는 F.U.N(First·앞선, Unique·독특한, New·새로운)의 관점에서 고객경험(CX·Customer Experience)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러한 관점에서 LG 올레드 TV의 차원이 다른 화질과 디자인을 앞세워 다른 TV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감동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올해로 올레드 TV 사업 10년차로 전 세계 올레드 TV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시장이 총 800만 대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액 기준으로는 140억 달러에 육박한다.

박형세 본부장에 따르면 LG전자는 올해 세계 최대인 97형(대각선 길이 약 246㎝)을 라인업에 추가하고, 42형(대각선 길이 약 106㎝)형도 선보인다. 이로서 97·88·83·77·65·55·48·42형을 선보이게 됐다.

97형 LG 올레드 에보(97G2) (사진=LG전자)
97형 LG 올레드 에보(97G2) (사진=LG전자)

올레드 에보(OLED evo)는 업그레이드된 독자 영상처리기술이 적용된다. 지난해 1개 시리즈 3개 모델(77·65·55G1)에서 2개 시리즈 11개 모델(97·83·77·65·55G2, 83·77·65·55·48·42C2)로 올레드 에보 라인업을 대폭 늘린다.

2022년형 LG 올레드 TV 전 제품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으로부터 ▲원작과 화면간 색의 명도, 채도, 색도 등을 평가하는 색충실도와 ▲화면 밝기에 상관없이 정확하고 풍부한 색 표현 정도를 평가하는 컬러볼륨을 모두 100% 충족한다. 또 다양한 폼펙터를 선보이며, LG 스탠바이미를 올해부터 해외 시장으로도 본격 확대한다.

올레드 TV의 화질·음질 데이터와 노하우를 집약한 'AI(인공지능) 알파9 프로세서'는 5세대까지 출시됐다. 화면의 노이즈를 줄이고 해상도를 높여주는 업스케일링(Upscaling)은 얼굴, 사물, 글씨 등을 인식해 또렷하게 보여주던 것에서 이제는 화면의 배경까지 구분하며, ▲화면에 보여지는 매 장면을 수천 개의 작은 구역으로 구분한 다음 각각의 구역별로 HDR 효과를 높이는 '다이나믹 톤 맵핑 프로' ▲색 표현력을 높이는 '다이나믹 비비드 모드'(Dynamic Vivid mode), 2채널 음원을 가상의 7.1.2채널 입체음향으로 변환해 제공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는 개인화(Personalization)를 기반으로 진화한다. 시청 이력을 기반으로 한 맞춤형 콘텐츠 추천을 받아볼 수 있으며, 선호 종목과 팀을 등록하면 일정, 결과 등을 알려주는 스포츠알람 등 특화 기능, 취향과 사용 패턴에 따른 홈 화면 설정 기능도 추가됐다.

같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 두 대 이상의 TV 화면을 연동해주는 기능(일부 모델은 미지원)도 새롭게 적용한다. 고객은 셋톱박스를 연결한 거실 TV에서 보던 드라마를 셋톱박스와 연결되지 않은 침실 TV에서도 그대로 이어볼 수 있다.

webOS의 무료방송 서비스 LG 채널은 글로벌 25개국에 총 1900여 채널을 제공하고 있다. 엔비디아 지포스나우, 구글 스타디아 등 클라우드 기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며, LG 피트니스에서는 전문가의 코칭을 받을 수도 있다.

다양한 예술 작품을 올레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는 올레드 갤러리 앱도 선호도가 높은 콘텐츠다. LG전자는 올레드의 강점을 앞세워 데미안허스트(Damien Hirst), 쿠사마야요이(Kusama Yayoi), 뱅크시(Banksy), 이우환 등 세계적 현대미술 거장들과 협업하는 올레드 아트(OLED Art) 프로젝트를 지속 확대중이다.

백라이트가 없어 LCD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이 적은 올레드 TV의 강점을 앞세워 플라스틱 사용의 원천 감축도 강조하고 있다. 지난해 LG 올레드 TV 판매 수량만큼 LCD TV를 판매했을 때와 비교하면 작년 한 해에만 플라스틱 사용량을 1만 톤 가까이 절감했다.

올레드 에보(G/C시리즈)는 복합섬유구조를 활용한 신소재를 적용한다. 이에 따라 65형(대각선 길이 약 163㎝) 신제품(모델명 65C2)은 같은 화면 크기의 지난해 제품 대비 45% 가벼워진다. 유통 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준다. 예를 들어 수출용 컨테이너(40피트 기준)에 65형 신제품을 가득(150여대) 싣는 경우 중량이 기존 제품만을 적재하는 경우와 비교해 2.4톤 가량 줄어든다.

청색광 방출량도 감소한다. LG 올레드 TV 전 모델은 세계 최초로 美 눈 안전 특화 인증기관 아이세이프(eyesafe)가 독일 TUV라인란드(Rheinland)와 공동 개발한 아이세이프 디스플레이(Eyesafe Display) 인증을 받았다. 올레드 패널은 미국 UL(Underwriters Laboratories)로부터 화면 깜박임이 없음을 인정받은 플리커 프리(Flicker free) 검증을 받았다.

박형세 본부장은 "올레드 TV를 필두로 한 자발광 디스플레이부터 QNED MiniLED, QNED, 나노셀 등 고색재현(Wide Color Gamut) LCD TV까지 현존하는 TV 디스플레이 기술을 폭넓게 활용하는 TV 풀 라인업을 운영한다"며 "독자 고색재현 기술 '퀀텀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를 적용하는 LG QNED 라인업을 미니 LED TV인 LG QNED MiniLED뿐 아니라 일반 모델인 LG QNED까지 확대하고, QNED, 나노셀 등 프리미엄 LCD TV에서도 초대형 위주로 제품 구성을 대폭 강화하며 올레드 TV뿐 아니라 LCD TV에서도 프리미엄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