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시민참여단 활동 결과 공유회 개최

충남 당진시는 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6일 시민참여단의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당진시청)
충남 당진시는 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6일 시민참여단의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사진=당진시청)

[충남=뉴스프리존] 하동길 기자 = 충남 당진시는 기후위기와 2050 탄소중립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6일 시민참여단의 활동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당진시는 정부의 2050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탄소중립 기본법 제정 및 탄소중립 시나리오 확정 등 실질적인 정책 시행에 발맞춰 지난해 시민들과 함께 계획하고 실천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을 기획했다.

23명의 시민참여단은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탄소중립 관련 사례교육과 주민 인터뷰 및 지역자원조사 방법에 대한 학습을 완료했으며, 공유회에서는 지난 3개월간의 시민참여단 활동에 대한 사업계획을 발표하고 관련부서의 의견을 청취했다.

시민 활동가들은 본격적인 사업계획 수립을 위해 생태복원 및 탄소중립 교육 공간, 물 관리와 물 순환, 에너지 전환, 공유경제 등 4개 분과로 나눠 활동에 참여했다.

그 결과 ▲온실형 생태복합공간 조성 ▲당산 생태공원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공유경제 위한 장난감도서관 조성 ▲에너지전환 위한 세상을 바꾸는 1W 등 4개의 사업 계획이 도출됐다. 

이날 공유회에서는 시민참여단의 사업계획 발표 후 사업의 실행을 위한 공모사업 연계 방안에 대해 관련 팀장들과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시민의 역량을 높이고 조민조직을 육성해 사업의 주체가 되도록 지원하는 행정의 역할 및 부서 협업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이한복 지속가능발전담당관은 “시민들과 함께 계획하고 실천하며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탄소중립 사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고자 이번 사업을 기획했다”며 “이번 시민참여단이 도출한 사업계획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추진체계를 지속적으로 점검, 부서 간 정보공유로 공모에 적극 대응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쳤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현실로 맞닥뜨린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사업의 가시적이고 정량적인 성과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활동 자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주민조직 육성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사업을 계획하고 추진하는 체계를 만들어 부서 간 협업을 통해 지역맞춤형, 주민체감형, 주민주도형 사업이 발굴돼 공모사업과 연계되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당진시는 재작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기후위기 비상사태’를 선포한 데 이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하며 지난 해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기념 세미나’에 참석해 지속가능발전 정책 및 민관협력사례를 전 세계에 소개하는 등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