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과 공감의 통로 '포럼 살악의 뿌리' 창립 총회 개최

[강원=뉴스프리존]김영기 기자= 속초시 고속철도시대와 북방항로의 전초기지화 등의 가교와 통로가 될 ‘포럼 설악의 뿌리’ 창립총회가 열린다.

오는 11일 오후 2시 동해안 최북단에 위치한 설악권의 관광 매력의 선진 도시인 속초시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박재복 (전)강원도청 농정국장이 발기인 대표로 창립총회를 진행한다.

포럼 설악의 뿌리 사무실 배경
포럼 설악의 뿌리 사무실 배경

박재복 대표는 '포럼 설악의 뿌리'는 속초시민의 정체성 및 자존감을 높이고, 속초시 발전 방향을 제시하며, 건강한 시민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시민들의 소통과 공감의 통로를 만드는 것’을 취지"로 기획됐다며 “지방자치행정은 구태의연한 공공사업의 성과를 내세울 것이 아니라 어떻게 시민의 자발성과 주체성에 의한 지역개발과 발전을 유도하고 지원할 것인가에 노력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박재복 대표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발전계획 집약도 강조했다.

포럼 설악의 뿌리 박재복 발기인 대표​
포럼 설악의 뿌리 박재복 발기인 대표:1980년 4월부터 8년 동안 속초시청에서 근무, 1988년 7월 강원도청에 전입해 33년 동안 경제분야 담당사무관, 관광개발과장, 관광시설인허가지원단장, 녹색국장과 농정국장 등을 역임​

박재복 대표에 따르면 대한민국 최고의 속초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관광산업과 물류 그리고 4차산업 등 핵심사업의 달성을 위해 시민과 지방자치, 그리고 기업이 공동으로 계획을 구상하는 역할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박재복 대표는 "서로의 가치관과 철학이 다른 의견에 대해 시민의 의사를 존중해 '포럼 설악의 뿌리'를 통해 지역발전계획을 집약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아울러 ‘포럼 설악의 뿌리’가 근원이 되어 앞으로도 지역경제발전의 연구와 향토문화의 보전·육성 보호 등 선진도시 속초시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포럼 설악의 뿌리'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 지역 발전에 관한 세미나,토론회 개최 ▶ 지역 발전에 관한 건의 및 지원 활동 ▶지역 발전에 관한 정보제공 및 소통 활동 ▶지역 발전에 관한 시민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는 활동 ▶지역 봉사활동 및 조사 연구 활동 ▶국제단체와 교류 및 협력 활동 ▶지역 발전을 위한 교육, 전시 홍보사업 등 이며 무엇보다 속초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더 나은 속초시의 미래를 만들어 가자는 데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 포럼은 속초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 10여명의 이사진이 구성된 상태이고 앞으로 포럼의 창립 취지에 공감하는 속초시민을 회원으로 모집할 것으로 전해진다.

박재복 대표는 "우선 발기인대회 겸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이후 포럼을 통해 속초시의 현재와 미래를 조명하고 발전시켜 나가도록 할 것이라면서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박 대표는 재직 중 강원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받은 뒤, 미국에서 2년간의 장기국외훈련 연수 중 국제지열에너지 Installer 및 Designer 시험에 합격하고 중국 길림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등 경제 전문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는 또 ‘홍조근정훈장’ 정부주관 제5회 ‘섬김이 대상(대통령표창)’ ‘모범공무원 표창(국무총리)’등을 받았다.

한편 박재복 대표는 최근까지 한림대학교 객원교수로 재직하면서 한림대학교 산학협력 거점단지 조성사업 지원 및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한 6차산업 아이템 발굴 및 사업 추진 지원에 집중해 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