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과수화상병 사전예방 위해 철저한 관리 당부한 포천시 (사진제공=포천시청)
2022년 과수화상병 사전예방을 위해 철저한 관리를 당부한 포천시 (사진제공=포천시청)

[경기=뉴스프리존] 문태형 기자= 포천시(시장 박윤국)는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오는 3월까지 사전예방 특별 대책 기간을 지정해 화상병 사전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과수화상병은 꽃이 마르고, 잎자루를 따라 갈변 및 어린 가지가 갈고리 모양으로 휘며, 불에 탄 듯이 마른 증상을 보이는 국가 관리 병해충으로 발생하였을 경우 발생 100m 이내 과원은 모두 폐원해야 할만큼 치명적이다. 아직까지 치료 약제가 없어 발생 시 3년간 사과, 배를 비롯한 기주식물(병원체에 기생당하는 식물)을 심을 수 없는 등 피해가 큰 만큼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포천시는 사전약제 신청 농가에 2월부터 순차적으로 개화 전(1회), 개화 후(2회) 총 3회분의 약제를 전액 무상으로 공급할 계획이며, 상시 예찰을 통해 전정 시 유사 궤양 제거 및 과원 청결 관리 지도와 농업인 및 농작업단 대상 과수화상병 예방 교육을 추진한다.

포천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가에서는 전정 시 작업 도구는 90초 이상 소독액(알코올 70% 용액 등)에 담그고 작업복, 작업용 신발 또한 소독하고 외부 전정사 고용 시에는 과원 출입 전·후 반드시 소독 후 작업하고 고용 일자, 연락처 등을 영농기록장에 기록해야 한다”면서, “병원균의 월동처가 될 수 있는 궤양을 반드시 제거하여 화상병 예방에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한 화상병 사전 약제방제를 하지 않은 농가에서 화상병 발생 시 보상금 감액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농가에서는 반드시 사전 약제방제를 실시해달라”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