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3기신도시 3D 가상도시 체험서비스 기능 개선
상태바
LH, 3기신도시 3D 가상도시 체험서비스 기능 개선
  • 최문봉 기자
  • 승인 2022.01.11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비스 적용 대상 남양주왕숙2에 이어 하남교산 신도시로 확대
기능 처리속도 향상, 조망 시점에 거실 내부 추가해 현실감 증대
신도시 정보 카드뉴스 형태로 제공해 간접체험 서비스와 시너지효과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LH는 남양주왕숙2 신도시를 대상으로 실시한 3D 가상도시 체험 서비스(dtinfo.lh.or.kr)를 개선하고, 서비스 대상을 하남교산 신도시까지 확대했다고 11일 밝혔다.

사진=LH제공
사진=LH제공

LH는 시민들이 3기 신도시 개발 이후의 모습을 간접체험 할 수 있도록 디지털트윈 기술을 활용해 지난해 11월부터 남양주왕숙2 신도시에 시범적으로 3D 가상도시 체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LH가 제공중인 3D 가상도시 체험서비스는 지구 내 공급이 예정된 주택에 대한 평면 등 기본 정보는 물론, 주택 블록 및 동·층수를 설정해 조망과 일조량을 확인할 수 있고, 통학 거리 등 경로이동까지 체험할 수 있어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당첨자와 청약 대기자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먼저 LH는 시범운영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더욱 편리한 서비스와 함께 수준 높은 정보 제공을 위해 일부 기능을 추가·개선했다. 

또한 가상메모리 기술을 활용해 경로이동 등의 속도를 높이고, 기존 건물 외벽으로만 설정돼 있던 조망 시점에 거실 내부를 추가해 보다 현실감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간접체험 서비스와 함께 교통여건 등 신도시 기본 정보를 카드뉴스 형태로 제공해 서비스 이용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한편 LH는 이번에 개선된 3D 가상도시 체험서비스를 남양주왕숙2 신도시에서 하남교산 신도시까지 확대 적용하는 한편, 3기 신도시에 대한 국민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해 `22년 상반기까지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한 3D 공간정보를 구축해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신경철 LH 스마트도시본부장은 “3기 신도시 3D 가상도시 체험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살 집의 조망과 일조 등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비대면 서비스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기사 잘 보셨나요? 독자님의 응원이 기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후원회원이 되어주세요. 독자님의 후원금은 모두 기자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은 모든 기자들에게 전달됩니다.

정기후원 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단영역

해당 언어로 번역 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