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2021년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경남교육청 '나등급'...경남도는 '다등급' 받아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 경남도내 각급 지방자치단체들의 민원서비스가 비교적 낮다는 평가 결과가 나왔다. 특히 최저등급을 받은 지자체도 있어 민원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시행한 '2021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경남에서는 남해군과 창녕군이 최고 등급인 '가등급'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함양군은 도내에서 유일하게 최저 등급인 '마등급'을 받았다.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이 전남 목포시로 최종 결정됐다.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의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경남의 각급 지자체 민원서비스 수준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뉴스프리존DB

경남교육청을 비롯해 사천시, 양산시, 창원시, 통영시, 산청군, 의령군, 하동군, 함안군은 '나등급'을 받았고, 경남도를 비롯해 거제시, 김해시, 진주시, 거창군, 고성군은 '다등급'을 받는데 그쳤다.

밀양시와 합천군은 '라등급'을 받았고, 함양군은 도내에서 유일하게 최저 등급인 '마등급'을 받아 민원서비스 개선을 위한 특단의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이번 종합평가에 대해 "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등 3대 분야 5개 항목에 대해 진행했으며, 장애인·고령자 등 민원취약계층의 편의제고와 민원인 및 민원담당공무원 보호강화를 위해 평가지표를 보완해 평가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번에 선정된 민원서비스 우수기관에 대해 정부포상과 함께 특별교부세 등 재정인센티브를 지급하고, 우수사례는 모든 행정기관에 공유·확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평가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민원처리‧관리역량 증진을 위해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평가결과에 대한 후속관리를 강화, 민원서비스 수준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