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측 "문제 있는지 현장실사 하자" … 노조 "우리도 대란 원하지 않아, 빨리 대화를" … 국토부 "직접 개입 어려워"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설 명절을 앞두고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 CJ대한통운 본부의 총파업이 장기화되면서 물류 대란 등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택배 요금 인상분 사용처 등을 둘러싼 노사 양측 입장차가 원인이다. 양측 모두 설 물류대란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해결이 쉽지 않아 보여 소비자들만 애를 태우고 있다.

국토교통부가 연례적인 조치로 설 성수기를 앞두고 이달 17일부터 다음 달 12일까지 4주간을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해 약 1만 명의 추가 인력을 투입하기로 했지만 차질은 적지 않을 전망이다. CJ대한통운의 시장점유율은 약 50%에 달한다. 

CJ대한통운은 요금 인상분의 50%가량이 택배기사에게 수수료로 배분되고 있으며, 새해부터 5500명 이상의 분류지원 인력을 투입할 예정으로 사회적 합의를 잘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더 나아가 지난 5일에는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 여부 확인을 위해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 실사를 국토부에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11일, CJ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본부 관계자들이 텐트를 치고 단식 농성 중이다. (사진=뉴스프리존 이동근 기자)
11일, CJ 본사 앞에서 민주노총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 본부 관계자들이 텐트를 치고 단식 농성 중이다. (사진=뉴스프리존 이동근 기자)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국토교통부에 사회적 합의 이행과 관련해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실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투명하게 공표하자고 제안했다. 현장실사는 필요할 경우 과로사대책위까지 포함해 객관적 평가가 가능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사회적 합의 이행 대상인 모든 택배사를 대상으로 공정한 기준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근거 없는 왜곡과 일방적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며 "국민들은 물론 택배를 기반으로 생계를 지속하고 있는 중소상공인들까지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다. '소득감소 없는 작업시간 단축'을 넘어 소득까지 상승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합의를 지지해 주신 국민들의 고통을 외면하는 노조의 이율배반적 태도는 용납되기 어려울 것"이라며 노조 측에 복귀를 요청했다.

반면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로 이뤄낸 택배 요금 인상분의 상당액을 회사가 독식하고 있고, 노동자들은 여전히 분류작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까지 돌입했다. CJ대한통운 택배기사 약 2만 명 중 1650여명만 파업에 참여해 아직은 전국적인 택배 대란은 없지만, 파업 참여 노조원이 많은 경기도 성남 등지에서는 이미 배송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노동조합 측 관계자는 "우리도 설 기간 동안 많은 분들이 선물을 주고받는 시기에 택배대란을 원하지 않는다"며 "이 때문에 사측이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계속 요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정부와 민주당이 과로사 방지를 위해 만든 사회적 합의의 당사자로서 (현재CJ 대한통운의 행보가) 합의 이행 위반인지 아닌지 가르기 위해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택배 물량이 최고조에 달하는 시기가) 일주일에서 10일 남았으니 (사측 및 정부와 민주당과) 대화 테이블을 만들기 위해 총력 투쟁 하겠다. 현재 11명이 단식 중인데, 내일 모레(14일)는 100명이 민주당사 앞에서 단식 할 것이고, 그럼에도 대화가 안 되면 다음 주 화요일(18일) 2000명의 조합원이 서울로 상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CJ대한통운의 요청과는 별개로 이미 사회적 합의 전면 시행에 따른 택배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파업 사태에 대해서는 노사 협상으로 풀어야 하는 사안이어서 정부가 직접 개입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다만, 당장 피해는 택배 이용자들, 특히 택배 이용량이 많은 온라인쇼핑몰 운영 소상공인들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들은 파업 지역으로 보낸 물건이 발이 묶이는 바람에 일부 환불까지 해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 성명을 통해 "명분 없는 파업"이라며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우정사업본부(우체국 택배)도 이날부터 CJ대한통운 파업으로 물량이 급증한 성남 등 일부 지역에 대한 계약 소포 접수를 중단하고 나서 해당 지역 소비자들의 불편은 더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