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화면=KBS 영상화면캡쳐

[뉴스프리조=이천호 기자]경찰이 120억 원대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있는 다스(DAS)의 협력업체에 대해 압수수색에 나섰다. 이는 지난 11일 다스 본사 등을 압수 수색한 지 6일 만이다.

17일 오전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사건 수사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은 경북 경주에 위치한 다스 협력업체 IM 등의 사무실과 관계자 주거지를 압수수색 중이라고 밝혔다. 아이엠은 지난 2006년 3월 설립된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로, 이 전 대통령의 친형이자 다스 대표로 있는 이상은 회장의 아들인 동형 씨가 회사의 최대주주로 있다.

IM과 관련해 지난 10일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인 박범계 의원은 "2009년 이상은 다스회장이 대표이사 가수입금 명목으로 2009년 세차례, 2010년 한차례 등 모두 네 번에 걸쳐 9억원을 IM에 입금했다"고 밝히고 "이상은 회장이 실질적인 사주이고, 다스의 이사가 이동형씨인데 굳이 이런 회사(IM)를 설립할 이유가 없다"며 "다스가 남의 것이기 때문에 아들을 좀 먹고 살게 해주려고 다스의 협력사를 설립했고, 아버지가 아들에게 9억원을 입금시켜 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다스의 또 다른 협력업체 SB글로벌로지스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SB글로벌로지스 역시 이동형 씨가 최대주주인 회사로 다스로부터 생산품의 포장이나 운송 등의 일감을 몰아받아 성장한 회사로 알려져 있다.

앞서 지난 11일 수사팀은 다스 본사와 이상은 다스 회장의 자택 등 10여 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한 지 6일만에 다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한편 수사팀은 이날 압수수색으로 회계장부와 업체 설립 전반에 걸친 서류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진 가운데 "다스의 횡령 자금으로 지목된 120억 자금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확보한 장부와 하드디스크 등 디지털 자료, 관련 문건들을 분석한 뒤 관계자를 소환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