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이명박 전대통령의 사무실앞 기자들이 대기중이다 ⓒ장건섭기자

[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최근 검찰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은 이 전 대통령은 17일 오후 5시 30분쯤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 있는 자신의 사무실에서 성명서를 통해 "퇴임 후 지난 5년 동안 4대강 살리기와 자원외교, 제2롯데월드 등 여러 건의 수사가 진행되었지만, 저와 함께 일했던 고위공직자의 권력형 비리는 없었다"며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 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측근들이 억대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수혐의로 구속된 것에 대해 '보수궤멸'이란 격한 표현까지 쓴 대목도 주목된다. 그러면서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는 것이 저의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통령은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 이게 제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그동안 다스를 둘러싼 여러 의혹에 대해서도 한결같이 '자신에게 물어볼 사안이 아니'라고 대답을 피해왔다. 이 전 대통령은 "그러나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오늘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라고 강조했다. 이 전 대통령은 "끝으로 평창 동계올림픽을 어렵게 유치했다"며 "국민 모두가 단합해서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이뤄내 우리 국격을 다시 한 번 높이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절체절명의 위기의 순간, 과거 자신을 지지했던 세력을 다시 결집하고 논란의 중심에 자신을 위치시킴으로써 수사의 예봉을 막으려는 계산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이 전 대통령은 성명 발표 이후 기자들의 질문은 받지 않았다. 이 전 대통령은 앞서 17일 오후 4시 30분에서 5시 사이에 검찰의 특수활동비 수사와 관련한 입장을 발표한다고 했으나 시간을 30분 늦게 성명서를 낭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