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기업결합 미승인 따른 대책 강구"

[경남=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유럽연합(EU)의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기업결합 미승인에 따른 조선산업 후폭풍과 관련해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가 "친환경선박 등 미래조선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원 부지사와 김영산 산업혁신국장은 EU의 미승인 확정 발표 후 처음으로 17일 중형조선업체인 '케이조선'과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을 잇따라 방문했다.

케이조선 현장을 방문한 박종원 경제부지사 (사진=경남도)
케이조선 현장을 방문한 박종원 경제부지사 (사진=경남도)

대우조선과 현대중 기업결합 미승인에 따른 도내 조선산업의 영향을 파악하고 대책 마련을 위해 이뤄진 이날 현장 방문에서 박 부지사는 일감확보와 인력수급현황 등 중형조선소의 애로사항을 듣고 신조선 건조현장 노동자들을 격려했다고 경남도는 전했다.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의 기업결합심사 미승인에 따른 선박엔진업체, 핵심기자재업체 등 도내 조선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 고용안정, 인력양성, 금융지원과 미래 친환경․스마트 선박 전환 등 도내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모색했다.

특히 박 부지사는 "EU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심사 미승인에 따라 도내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조선소와 협력사의 상생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등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저․무탄소 친환경선박 등 미래조선업을 적극 육성하겠다”라고 밝혔다.

장윤근 케이조선 대표이사는 “경남도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케이조선은 지난해 MR탱커 등 9억3천불에 달하는 25척을 수주해 목표(6.0억불) 대비 55% 초과 달성했다"면서 "중형선박의 스마트화와 기술경쟁력을 확보해 도내 조선업 생태계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나영우 경남조선해양기자재협동조합 이사장은 “3년간의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이슈로 도내 조선업 생태계는 불안한 모습을 보였으나 올해는 2020년 말부터 수주된 물량이 협력사로 내려올 것으로 예상되는 등 대형조선소뿐만 아니라 기자재업체도 일감확보로 활력을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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