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청년, 복지, 교육 등 2022년부터 달라지는 7개 분야 103개 제도 담아

[전남=뉴스프리존] 강승호 기자= 곡성군이 농업, 청년, 복지, 교육 등 2022년부터 달라지는 7개 분야 103개 제도와 시책을 책자로 발간해 군민들에게 배부했다.

2022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책자 표지
2022년부터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 책자 표지

책자에 따르면 올해 곡성군은 청년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만 18세 이상부터 49세 이하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농지 및 시설 임차료를 지원한다. 30명의 청년농업인을 모집해 임차료의 70퍼센트를 연 200만 원까지 최대 3년간 지원한다.

청년들이 문화생활을 누릴 기회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곡성군에 2년 이상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하는 만 21세부터 만 28세 청년에게 ‘전남청년 문화복지카드’를 발급한다. 1인당 연 20만 원을 곡성 뿐 아니라 전라남도 내 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에게는 2022년 4월부터 2024년 9월까지 한시적으로 월세를 지원한다. 소득기준 조건을 충족한 만 19세부터 만 34세 독립 거주 무주택 청년이 대상이며 월 최대 20만 원의 임대료를 최대 12개월 간 지원받을 수 있다.

농업 분야는 주민소득지원기금 융자 지급방식이 개선된 것이 눈에 띈다. 기존에는 사업 완료 후에 확인서를 제출해야 융자를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부터는 대상자가 희망할 경우 농협으로부터 선(先) 융자를 받을 수 있다.

출산과 양육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시책도 풍부해졌다. 자녀 수에 상관없이 모든 출생아에게 ‘첫만남 이용권’ 200만 원을 일시금으로 지급한다. 사용처 제한도 없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출생아부터 만 1세 영아에게는 월 30만 원의 영아수당이 지원한다. 또 아동수당 지원대상은 만 7세 미만에서 만 8세 미만으로 확대했다. 아동급식 지원단가는 7000원으로 인상한다.

인구 유입 장려 지원도 확대한다. 지역 내 유관기관과 기업에 근무하는 직원이 곡성군으로 전입할 경우 5만 원씩 지급하던 것을 올해부터는 10만 원으로 인상했다. 타 지역에서 전입한 고등학생과 대학생에게 반기별로 지급하던 지원금도 5만 원에서 10만 원으로 인상했다.

곡성군미래교육재단에서는 꿈키움마루를 중심으로 청소년 진로탐색 및 진학상담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먼저 진로 아카이브 시스템(Dream!ing)을 통해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단계별로 진로 탐색 과정을 제공한다.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갖추기 위한 스팀(STEAM) 교육도 온오프라인으로 운영한다.

아울러 온라인 수강권, 학습 및 진학 상담 등을 제공하는 진학 역량 강화 ‘비상(飛上)’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