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7일부터 2월 4일까지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진행....“환경·교육·자족도시 하남 위해 시책 꼼꼼히 살필 것”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김상호 하남시장은 지난 17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첫 회의를 주재하며, “시민이 건강한 환경도시, 평생 배우는 교육도시, 미래를 여는 자족도시 하남을 위해 관련 시책을 꼼꼼히 살피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상호 하남시장이 지난 17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하남시)
김상호 하남시장이 지난 17일 ‘2022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첫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하남시)

이날 열린 주요 업무 보고회의에는 김상호 시장과 신욱호 부시장, 담당 국·과장 및 팀장 등이 참석해 ▲정책기획관 ▲청렴감사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정보통신담당관 ▲일자리경제과 순으로 업무보고가 진행됐다.

먼저 첫 보고회에서 정책기획관은 올해 ‘지속가능한 도시 하남’을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시정에 본격 도입한다고 밝혔다. 하남시는 이를 위해 3월 중 ‘ESG 추진단’을 구성·운영하고, 5월 중 ‘하남시 ESG 중점 추진 과제’를 선정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하남시는‘적극행정’을 통해 시민이 체감하는 행정 만족도도 높이기로 했다. 오는 2월에는 조직 내 수평적 소통문화 조성을 위해 20∼30대 젊은 직원을 중심으로 ‘제2기 주니어보드’를 운영해 일하는 방식 개선 사업을 추진하는 한편 4월에는 시민과 함께 하는 시정혁신 과제로 ‘시민참여 정책제안 대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김 시장은 “앞으로 GHN(국민총행복)이 기후위기와 감염병시대를 대비한 ‘지속가능한 도시’의 진정한 지표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지속가능한 발전 지표로 GHN의 중장기적 적용을 준비하는 등 정의롭고 행복한 하남시로의 전환을 위한 적극적 역할을 해 달라”고 해당 부서에 당부했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 목표 반영을 위해 올해 정부가 시범 운영하는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 적용을 적극 검토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이어 열린 청렴감사관 보고에서는 청원제도 운영을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이는 청원법 전면 개정과 시행령 마련에 따른 것으로, 시는 청원심의회를 조만간 구성·운영하고, 올해 12월 23일 시행 예정인 온라인 청원제도에 대비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정보통신담당관은 올해 스마트도시 조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보고했다. 하남시는 올해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본격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날 김 시장 등은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행정데이터를 연계·구축한 ‘행정의사결정시스템’을 시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시민참여형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인 ‘스마트시티 리빙랩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스마트도시사업협의회 등 관련 거버넌스도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계속해서 일자리경제과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신장상권진흥구역은 지역특화 활력사업을 추진하고, 덕풍전통시장은 공영주차장 증축을 올해 5월 중 준공할 계획이다. 신장전통시장의 경우, 고객지원센터를 올해 6월 개소할 예정이며 1300억 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하고, 지난해 시행한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하남시는 이번 업무보고회는 방역지침에 따라 참석인원을 최소화해, 정책기획관 등 38개부서와 하남도시공사 등 3개 출자출연기관을 대상으로 2월 4일까지 진행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