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음주·정신건강 등 주요지표 10개 영역 데이터 시각화
1월 중 누리집 통해 시민 공개

지역사회건강지도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사진=대전시)
지역사회건강지도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사진=대전시)

[대전=뉴스프리존] 김일환 기자= 대전시는 2010년부터 2020년까지 11년간의 지역사회건강조사 빅데이터를 활용해 지역사회건강지도를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건강지도는 대전시 전체와 각 구별 흡연·음주·식생활·신체활동·비만, 체중조절·구강건강·정신건강·이환·의료이용·활동제한, 삶의 질 등 10개 주요지표 데이터를 시각화했다.

해당연도, 자치구, 주요지표, 세부지표에 대한 조건을 입력하고 데이터를 검색하면 연령, 교육수준, 직업, 월 가구 소득 4가지로 구분된 통계그래프 및 전체·여성·남성·남녀평균 데이터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또 데이터 검색에 따른 각 구별 데이터 수치를 대전시 지도 위에 산출하여 지역사회건강지도 이미지로 시각화 하고, 대전시 전체와 자치구 연도별 추이를 비교한 그래프를 제공해 데이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시는 1월 중으로 대전시 누리집(홈페이지) 생활정보내 건강과 의료 항목과 ‘지역사회건강지도’를 연계해 시민들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지역사회건강조사 사업은 매년 실시하는 국가승인 통계조사로 시민의 건강수준, 지역 간 건강격차 원인파악 등을 위해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총 18개 영역 163개 문항(흡연, 음주, 정신건강 등)을 조사하며 매년 4월 조사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이동한 시 보건복지국장은 “지역사회건강지도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을 통한 시민의 건강수준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하고 지역 간 건강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번에 구축한 지역사회건강지도가 시민들의 건강한 삶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